전국민주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 제주시지부는 16일 제주시장 공모와 관련, 성명을 내고 "비정치적 허수아비 제주시장을 인선할 것이라면 도지사 의중대로 임명하고 그 책임도 도지사가 지는 것이 합당하다"고 주장했다.

민공노 제주시지부는 "41만 제주시민의 대변자를 전국 단위로 공모하고 응모자격 중 하나가 3급 이상 공무원으로 돼 있는 공모조건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것"이라며 "이런 공모라면 지사가 직접 선택 임명할 것을 촉구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제주시지부는 "제주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주민자치가 실종되고 민주성과 대표성이 퇴색되고 있음은 부인 할수 없는 사실"이라며 "그럼에도 제주시민의 대표성도 없는 인물도 가능하도록한 전국 공모는 이해할수 없는 처사"라고 했다.

이어 "도청의 국장, 행정시의 부시장이 3급인 실정에서 시장 응모자격을 3급 이상으로 한 것은 제주시민의 자존심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공무원 시장인 경우는 제주시민들의 입장이 특별도 집행부의 입장과 다를 경우 누구의 손을 들어줄 것인가 자명하다"며 "시민의 권익은 누가 보호해줄 것이냐"고 반문했다.

성명은 "도지사의 런닝메이트도 아닌 타당성 없는 공모방법에 의해 채용되는 계약직 제주시장에게 41만 시민의 미래를 맡기는 것은 시민사회 저항과 공무원조직 내부에서 조차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음을 경고한다"고 했다. <제주투데이>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