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쓰레기소각장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이 임금인상 등을 요구하며 파업을 예고하고 나서 사상 초유의 소각장 가동 중단 사태가 현실화될지 주목된다.

민주노총 제주지역일반노동조합(위원장 박홍규)은 노조 산하 광역환경관리센터지부와 동서교통지회가 각각 7일과 4일로 예정된 제주지방노동위 조정회의에서 노.사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라고 3일 밝혔다.    

두 노조는 지난 4월과 5월 이후 각각 5차례, 8차례에 걸쳐 사측과 교섭을 벌여왔으나 이견을 좁히지 못하자 지난달 20일 지방노동위에 조정신청을 냈다.

산북(제주시)과 산남(서귀포시) 쓰레기소각장에서 일하는 74명을 조합원으로 둔 광역환경관리센터지부는 다단계 하청구조로 돼 있는 운영시스템을 합리적으로 개선하면 임금인상이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노조에 따르면, 쓰레기소각장은 제주도-대우건설-우주엔비텍으로 이어지는 3단계 하청구조로 운영되고 있다. 우주엔비텍은 조합원들이 소속된 사업장. 재하청으로 인해 저임금 구조가 고착됐다는게 노조 주장의 요지다.

서귀포시 시내버스 업체인 동서교통 지회 조합원은 23명이다.

이들은 "물가인상 등을 감안한 최소한의 요구"라며 임금 5%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또 시내.외 버스 영업 구분(정류소 구분), 도심 교통난 해소를 위한 서귀포 시외버스터미널 이전, 제주도의 차별없는 지원, 시내버스 운행시간.노선의 합리적 조정 등도 이들의 요구사항이다.

제주지역 일반노조에는 이들 조합을 포함 모두 10개(조합원 170여명)의 지부, 지회가 가입돼 있다.

박홍규 위원장은 "두 사업장 중 어느 한곳이라도 해결되지 않으면 파업에 돌입할 것"이라며 "동시 타결을 목표로 노력하겠지만 공공적 성격을 띠고 있고 도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만큼 제주도에서도 해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제주투데이>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