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뇌물제공 혐의로 체포된 서울시의회 김귀환 의장. <노컷뉴스>
한나라당이 서울시의회 ‘뇌물 스캔들’ 여론에 떠밀려 당초 방침을 바꿔 서울시의회 김귀환 의장을 조기 징계하기로 하는 등 오락가락한 행보를 보여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

뇌물스캔들 파문이 한나라당 현역 국회의원들에게 불똥이 튀자, 김귀환 의장을 조기 징계하는 선에서 중앙당과의 연루의혹을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 차명진 대변인은 "21일 서울시당 윤리위를 열어 서울시의회 김귀환 의장의 당원권을 정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한나라당 당헌·당규에는 검찰에 기소될 경우, 당원권을 자동정지하고 재판결과에 따라 제명 등의 조치를 취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에 앞서 장광근 서울시당 위원장은 18일 “당헌·당규상 기소 전까지는 무죄 추정 원칙을 적용할 수밖에 없다”며 “수사 결과가 당 명예를 현저히 훼손하는 결과가 드러나면 중앙당과 협의해서 엄중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당헌·당규 위반논란에도 불구하고 기소 이후, 징계하겠다는 기존의 입장을 뒤엎어 버린 것이다.

이와 관련해 장광근 서울시당 위원장은 CBS와의 전화통화에서 “당헌·당규에 당의 명예를 실추시킨 경우에도 징계를 내릴 수 있도록 돼 있다. 이번 경우에는 그런 당헌·당규를 적용시키려 하고 있다”고 말했다.

장 위원장은 하지만 “사실 당헌·당규에 따라서 적법하게 하려 해도 야당에서 하도 난리를 치니까 어쩔 수 없다”며 조기징계에 문제가 있음을 내비쳤다.

한나라당은 또 중앙당 차원에서 윤리위를 소집해 김귀환 의장 등에 대한 징계를 결정할 방침이었으나, 서울시당 윤리위로 징계주체를 낮추는 등 강경 방침에서 한발 물러선 바 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모순된 징계', '솜방망이 징계’라며 강력 반발했다.

민주당 김민석 최고위원은 이날 "뇌물을 준 사람은 기소도 되기 전에 징계하면서 받은 사람들에 대해서는 징계하지 않겠다는 모순이다"고 지적했다.

김 최고 위원은 또 "김귀환 의장 한 사람만을 처리하는 깃털 징계를 하고자 하는 것"이라며 "징계의 수준이 출당이나 제명이 아닌 당원권 정지라는 솜방망이 징계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서울시의회 ‘뇌물 스캔들’이 한나라당의 최대 아킬레스건인 `차떼기' 이미지를 다시금 부각시킬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판단하고 있다.

쇠고기 촛불시위 이후, 동력이 떨어진 민주당으로서는 정국 주도권을 장악하기 위한 파상공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노컷뉴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