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환 지사는 23일 기자회견에서 영리병원 여론조사가 공정.투명하게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제주 영리법인 병원 설립을 강행하기 위한 제주도와 이를 막기 위한 도내 시민.사회단체간 '전쟁(?)'이 시작됐다.

제주도가 24일과 25일 이틀간에 걸쳐 영리 법인병원의 설립에 관한 여론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히자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 등은 23일 '너도 나도' 할것 없이 영리병원 저지를 위한 기자회견과 촛불집회를 잇따라 개최하고 있다.

김태환 제주도지사는 23일 기자회견을 통해 "24일과 25일 이틀간에 걸쳐 영리 법인병원의 설립에 관한 여론조사를 실시된다"며 "여론조사 기관은 '리서치 앤 리서치'이다"고 밝혔다.

또 "이번 여론조사의 조사대상 인원은 1100명이며, 성별.연령별.지역별로 구분해 질문지에 의한 전화면접 조사를 하게 된다"며 ""질문지 내용에 대해 반대하는 도민 의견도 수렴해 나갈 것이다. 제출된 의견은 여과없이 여론조사 기관에 송부해 반영여부를 결정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이어 "여론조사의 시작과 끝 전 과정이 투명하고 공정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찬.반 여부를 떠나 모두 함께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했다.

김 지사는 "영리병원은 제주발전에 꼭 필요한 제도라고 확신한다"며 "영리병원에 대한 내용을 알리는 도정의 기본적인 책무가 마치 잘못된 일처럼 호도되는 것도 마음이 아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제주 시민.사회단체는 즉각 반격에 나섰다.

'의료민영화 및 국내영리법인 병원 도입 저지를 위한 제주대책위'는 지난 22일 영리병원 관련 제주도 내부문건을 공개, 제주도가 조직적으로 영리병원 강행을 위해 여론조사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영리병원 반대단체들이 23일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도가 영리병원 여론조사를 강행하면 김태환 제주지사 퇴진 운동도 불사하겠다"고 경고하고 있다.

제주대책위가 공개한 문서에는 영리병원 주요 추진상황, 당일 대화실적, 이튿날 대화계획 등 크게 3부분으로 짜여져 있고 제주 국회의원과의 면담계획, 제주도의원 면담계획, 면담 결과 주요 요지 등이 상세하게 정리돼 있다.

특히 A씨 며느리, 모 교회 신도, 불교대학생, B 빌라거주자, 노인회, 중학교 동창회부녀회, 국학기공 수강생 등 제주 전역 곳곳의 사적, 공적 모임에까지 관여하려 한 흔적이 나타났다.

'건강권 보장과 의료 공공성 강화를 위한 희망연대'(건강연대)와 '의료민영화 및 국내영리병원 저지 제주대책위'는 23일 "국민건강권을 위협하는 영리법인병원 도입을 즉각 중단하라"며 "제주도민은 기본적인 생존권을 담보로 한 의료실험대상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정부는 출범 초기부터 건강보험 당연지정제 폐지를 포함한 의료민영화 정책을 추진해 왔다"며 "제주도는 24일부터 국내영리법인 병원 허용에 관한 여론조사를 강행하려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제주도정은 여론조사를 마지막으로 국내영리법인병원과 관련한 논란을 끝내기 위해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해 반민주적 여론몰이에 권력을 남용하고 있다"고 했다.

이들은 이날 오전 10시 30분부터 제주도청 앞에서 제주시 일대를 도는 '영리병원 반대' 자전거 캠페인을 전개했다.

또 이날 오후 7시 30분께에는 '영리병원, 귀족학교 저지 촛불문화제'에 참석할 예정이다.

민주노동당 제주도당도 23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천영세 민노당 대표, 곽정숙 국회의원, 현애자 전 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열고 "민노당은 제주에 영리법인병원이 도입되는 것에 대해 반대한다"면서 "만약 국회에 관련 법률안이 제출된다면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천영세 대표는 "도의 경제가 어렵다며 '차세대 성장동력'이라는 허울좋은 구호만 남발하며 도민들을 호도하는 제주도의 행태에 대해 강하게 비판한다"면서 "영리병원을 도입하겠다는 것은 병원을 돈벌이 수단으로 이용하겠다는 것이며, 우리는 국민의 건강권을 지켜내야 한다"고 말했다.

영리병원 반대 목소리는 제주를 떠나 전국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건강사회를 위한 약사회.치과의사회, 노동건강연대,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참의료실현청년한의사회로 구성된 '건강권실현을 위한 보건의료단체연합'이 23일 참여연대와 함께 서울 보건복지부 앞에서 제주 영리병원 허용 중단을 촉구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 대통령과 관계부처 장관이 건강보험민영화 계획이 없다고 말해놓고, 의료민영화의 핵심정책인 영리병원 허용을 지역발전론을 앞세워 제주에서부터 시작하려 한다"고 비난했다.

이들 단체는 김태환 제주지사에 대해서는 "무엇이 떳떳하지 못하기에 관제 여론몰이를 통해 일주일만에 졸속, 불공정 여론조사를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라고 물었다.

이들 단체는 제주도가 △임시반상회 △공무원.가족 동원 △영리병원 찬성 홍보물 배포 △반대론자들에 대한 색깔 공세 등 상식 이하의 행동으로 일방적인 관제 여론몰이와 여론조작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내국인영리법인병원 설립을 반대하는 제주대학교 교수 일동도 23일 오후 1시 제주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구인 영리법인병원 허용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반대측 입장에 대해 제주도가 귀를 막고 있다"며 "도민들에게 잘못된 찬성론만 일방적으로 홍보하면서 여론조사를 강행하려하고 있다"고 밝힌 예정이다.

이처럼 영리병원 여론조사에 대해 찬.반 입장이 첨예하게 나눠지면서 24일.25일 실시되는 여론조사 결과에 제주도민들의 눈과 귀가 쏠려 있다.<제주투데이>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