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논쟁거리인 국내 영리병원 관련, 제주도 내부문서가 잇따라 외부로 유출돼 제주도가 한바탕 곤욕을 치르고 있다.

시민단체가 주장하는 '전방위 로비'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의료민영화 및 국내영리법인 병원 도입 저지를 위한 제주대책위'는 지난 22일 영리병원과 관련된 7월13일자 제주도 내부문건을 처음 공개한데 이어 7월20·21일자 내부문건 역시 언론에 의해 공개됐다.

이처럼 내부문건이 외부로 잇따라 유출되면서 내부문건의 진원지로 알려지고 있는 제주도 정책기획관실(옛 혁신기획관실)이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제주대책위'가 지난 22일 처음 공개한  문건에는 영리병원 주요 추진상황, 당일 대화실적, 이튿날 대화계획 등 크게 3부분으로 짜여져 있고 제주 국회의원과의 면담계획, 제주도의원 면담계획, 면담 결과 주요 요지 등이 상세하게 정리돼 있다.

지난 13일까지 대화실적을 보면 149회에 걸쳐 모두 4714명을 만나 영리병원 홍보와 협조를 요청했던 것으로 드러났으며,  A씨 며느리, 모 교회 신도, 불교대학생, B 빌라거주자, 노인회, 중학교 동창회부녀회, 국학기공 수강생 등 제주 전역 곳곳의 사적, 공적 모임에까지 관여하려 한 흔적이 나타났다.

또 24일 밝혀진 20일, 21일자 영리병원 관련, 내부문건 역시 영리병원 홍보 내용들로 '꽉' 채워져 있다.

20일자 일일보고 문건에는 2개 시민단체 대표자와 면담 내용을 기록하고 면담자들에 대한 성향 등도 적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21일자 일일보고 문건에는 언론사 광고 상황을 설명하면서 21일 현재 총 54회 언론사 광고가 실렸고, 22일에만도 문화예술재단, 인쇄정보산업협동조합, 정보화마을협의회, 탐라문화종묘재단 등 4개 기관·단체가 광고를 계획하는 내용이 담겨져 있다.

게다가 치안·소방업무에 주력해야 할 자치경찰단(27회 1085명)과 소방본부(158회 5884명)까지 영리병원 홍보에 매달리고 있어 치안.방재업무에 '구멍'이 생기지 않을까 우려되고 있다.

이처럼 제주도 내부문건이 속속 외부로 유출되면서 행정당국의 문서관리에 '구멍'이 뚫리자, 관계 부서의 내부  '문단속'에 비상이 걸렸다.

특히 이번 영리병원 내부문건 유출로 지역사회 파장이 커지고 있어 문서 유출자를 가려야 한다는 목소리도  도청 내부에서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감사위원회 관계자는 "공무원은 비밀임무를 유지해야 한다. 내부문건을 유출할 경우 공무원법 위반으로 처벌이 가능하다"면서도 "그러나 이번 영리병원 문서유출에 대한 조사는 하지 않고 있다. 조사 의뢰가 오면 조사는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대책위'가 지난 22일 공개한 영리병원 관련, 제주도 일일보고 내부문건에 대해 김태환 제주도지사는 23일 "영리병원에 대해 도민들에게 알리는 도정의 기본적인 책무로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김 지사의 발언을 뒤집어보면 일일보고 문건에 대해 보고를 받았으며, 간부공무원들에게 부녀회.동창회 등에 대한 홍보를 지시한 것으로 해석돼 향후 여론조사 결과를 두고 객관성과 공정성 여부에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제주투데이>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