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균 제주 서귀포시 강정 마을회장은 21일 "해군기지 예비타당성 조사 및 연구용역은 국회의견인 민항 중심에서 왜곡돼 사실상 해군기지를 기정사실화 하는 것이므로 그 결과를 인정할수 없다"고 주장했다.

강 회장은 이날 오전 10시 제주도청 2층 회의실에서 김태환 제주도지사와 회동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힌 뒤 "입지선정에 있어 항구의 입지적 조건과 건설 비용, 사후관리 비용, 효율성과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문화재적 가치의 보존 등 여러 가지 사항을 조사해야 한다"며 "도지사가 정하는 장소로 국책사업을 무조건 실시할수 없고 제주도 전역을 대상으로 해군기지 타당성 조사 및 연구용역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실시해 최적지를 다시 선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제주도와 해군이 지금까지 추진과정에서 민주성과 공정성, 투명성을 보여주지 못했기 때문에 해당지역주민의 동의 절차를 반드시 거쳐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이러한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해군기지 건설을 둘러싼 갈등은 걷잡을 수 없는 양상으로 치다를 것"이라면서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해 어떠한 인센티브나 보상도 받을 수 없다. 마을이 산산조각 나더라도 끝까지 목숨을 건 저항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제주투데이>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