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태환 지사(왼쪽)와 자리를 마주한 강정마을회 주민들은 해군기지 건설 반대운동을 끝까지 펴겠다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제주 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는 서귀포시 강정마을회 주민들은 21일 김태환 제주지사와 회동한 자리에서 "강정마을 해군기지 철회를 위해 끝까지 저항하겠다"고 강경한 입장을 전달했다.

이들은 "강정주민들은 이웃과 더불어 공동체를 지키며 살 권리가 있는데도 행정당국이 이러한 자유를 빼앗으려고 한다"며 "주민동의가 없는 해군기지는 마땅히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자리 참석한 한 주민은 "김 지사가 해군기지 건설을 추진하며 주민 갈등을 만들었다"며 "특히 서귀포시장은 반별로 공무원을 배치시키는 등 해군기지 건설 강행을 추진했다"고 주장했다.

한 주민은 "강정마을은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과 붙어 있고 생태계 보전지역이며 주변에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섬이 있는 한편 생태우수마을로 지정됐다"며 "강정마을이 제주에서 생태적으로 가장 완벽한 지역이기 때문에 이곳에 해군지지를 건설하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말했다.

이어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해군기지 건설을 둘러싼 갈등은 걷잡을 수 없는 양상으로 치다를 것"이라면서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해 어떠한 인센티브나 보상도 받을 수 없다. 마을이 산산조각 나더라도 끝까지 목숨을 건 저항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제주투데이>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