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조감도.
정부가 제주 해군기지를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으로 건설하겠다고 밝힌 이후에도 지역사회에서 찬반 논란이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있다.

특히 일부 단체는 정부 결정을 '갈등을 잠재려우는 미봉책'이라고 규정, 강력한 저항을 선언함으로써 '제2의 대결국면'을 예고했다.

해군기지 반대운동을 주도해온 '제주군사기지범대위'와 천주교평화특위는 11일 기자회견에서 "해군기지내 크루즈항 복합항 건설계획은 해군기지 갈등을 의식한 '떡고물' 전략에 불과하다"고 강도높게 비난했다.

이들은 특히 " '국가발전과 지역발전의 조화 도모'라는 수사(修辭)를 통해 사업의 당위성을 보충하기 위한 짜맞춘 검토 결과"라고 평가절하했다.

정부가 지역발전을 위해 제시한 방안들도 "이미 정부차원에서 인센티브로 내놓았던 것에 불과하다"고 일축하고 "이번 해군기지 예비타당성 조사결과를 근거로 해군기지 문제를 끝난 것으로 몰고가려 한다면 더 큰 저항과 갈등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해군기지 예정지인 강정마을 주민들은 이날 도청으로 몰려가 정부 결정에 거세게 항의했다. 이 과정에서 도청 진입을 시도하는 주민들과 도청 공무원, 경찰간에 긴박한 대치상황이 벌어지기도 했다.

그러나 일부 찬성주민들은 성명을 통해 "정부의 합리적 판단을 환영한다"고 밝혀, 주민갈등의 골이 뿌리깊음을 드러냈다.

'제주경제 비상대책 범도민추진위원회'도 환영논평을 내고 "해군기지 건설방안 확정은 국익과 제주이익을 접목시켰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이제는 제주발전에 힘을 모으자"고 호소했다.

해군기지 찬성운동을 이끌었던 '제주해군기지 건설 범도민추진협의회'도 성명을 발표하고 "정부가 제주도민과의 약속을 이행했다"며 크게 반겼다.

협의회는 "지난해 이명박대통령이 제주도민과 약속한 15만톤급 크루즈항 병행 건설 및 국회 부대조건(크루즈 선박 기항이 가능한 민.군복합항 검토)을 성실히 이행한 정부의 결단을 환영한다"며 "이제는 상생과 화합을 위해 도민 모두의 중지를 모으자"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반대측에 대해 "명분없는 반대활동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제주투데이>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