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용하 의장.
김용하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은 17일 "제주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예비타당성 조사 및 연구용역 결과가 '장밋빛 청사진'만 제시해 도민갈등을 더욱 키우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이날 오후 2시 열린 제253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개회사를 통해 이같이 밝힌 후 "예비타당성 조사 연구에 따른 중간보고회도 비공개로 개최해 밀실행정을 자초했다"며 "국회의 부대의견도 존중되지 않았고, 해군기지 추진 주체를 국무총리실로 격상시켜 민군복합형 기항지로 추진해 달라는 도의회의 요구도 무시됐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해군기지와 관련한 명칭들이 '강정항'에서부터 '민군복합형 기항지', '크루즈 미항' 등 통일되지 못하고 있다"며 "해군기지 추진에 따른 사업을 시행하면서 반드시 도의회의 환경영향평가 동의절차를 준수할 것"을 촉구했다.

김 의장은 제주공항 민영화에 대해서도 반대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김 의장은 "제주공항의 민영화는 단순한 경제논리로 접근할 수 없는 도민의 생존권이 달린 문제"라면서 "항공사의 공항시설 사용료 인상, 임대료 등 각종 비용의 상승과 탑승객의 공항이용료 인상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정부는 제주 국제공항 민영화를 결사반대하는 도민들의 뜻을 존중해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 의장은 정부의 광역경제권 선도프로젝트와 관련해서도 "제주권의 경우 ‘아시아 최고수준의 국제자유도시’를 선언하고는 있지만 사실상 국제자유도시로 거듭날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면서 "제주가 세계적인 국제자유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추진하던 여러 사업들이 각 권역별로 나눠지면서 이들 지역과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지 불투명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수도권 역외금융센터나 충청권의 첨단과학기술단지, 강원권의 실버산업 및 관광·휴양산업 등은 제주가 역점적으로 추진하던 사업이다"며 "재정과 인프라가 부족한 제주로서는 힘에 부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의 적극적인 재정지원 없이는 성공적인 국제자유도시 조성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감귤 생산량이 저조해 올해는 유통명령제가 도입되지 않는다"며 "소비자 중심의 감귤정책으로 전환을 시도한 원년인 만큼 철저한 품질관리와 유통혁신을 통해서 감귤의 새로운 도약의 기틀을 다져놓을 수 있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제주투데이>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