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태환 지사가 25일 목요경제회의에서 참석자들에게 올해 제주도 감귤정책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올해 제주 감귤 생산량이 예년보다 훨씬 적을 것으로 전망되면서 일부 농가에서 상품기준 완화 요구가 고개를 들자 제주도가 쐐기를 박고 나섰다.

정책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소비자와의 약속을 지키려면 절대 그럴 수 없다고 확실한 선을 그었다.

김태환 지사는 25일 오전 제주감협 회의실에서 개최한 '목요 경제회의'에서 '감귤생산량이 줄었는데도 유통기준이 너무 엄격하다'는 일부 여론을 의식한듯 "감귤문제는 단기간의 문제가 아니"라며 기준완화 요구를 일축했다.

▲ 김태환 지사가 올해산 감귤 처리방침을 참석자들에게 설명중인 윤창완 감귤정책담당(오른쪽)을 지켜보고 있다.
유통기준이란 감귤 크기를 기준으로 0에서 10까지 11가지중 2~8번과를 상품으로 분류한 것으로 제주도 조례로 규정됐다. 숫자가 작을수록 크기가 작다는 뜻이다.

올해의 경우 해거리(한해걸러 열매가 많이, 혹은 적게 달리는 현상)로 인해 여느해보다 생산량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자 두번째로 크기가 작은 1번과도 유통하게 해달라는 요구가 일고있다.

김 지사는 "행정의 신뢰성, 정책의 일관성.형평성, 소비자와의 약속 등을 감안하면 1번과 출하를 허용할 수 없다"며 "농가에서 이해해달라"고 양해를 구했다.

김 지사는 특히 "(비상품을 유통하려는 쪽에선)어떤 방법을 써서라도 출하를 하려들 것"이라며 관련 공무원에게 단속 강화를 지시했다.

배석한 윤창완 제주도 감귤정책담당도 "종전 가격이 폭락할때 제값을 받기위해 농가.단체 등 의견을 수렴, 조례로 정한 사항을 생산량이 적다고 (1번과 유통을)허용하면 곤란하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제주감협을 비롯한 각 지역농협 조합장, 생산자.농민단체 대표, 유통관계자, 농가 등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한 참석자가 농사용 난방비를 종전처럼 계속 경유로 지원해 달라고 건의하자 제주도는  "농업용이 가정 난방용으로 전용되는 것을 막기위해 정부에서 등유로 전환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또 강성근 제주도 친환경농축산국장은 내년 감귤 생산량을 70만톤 정도로 예상했다. 올해 감귤 생산예상량은 51만톤 안팎이다. <제주투데이>

<양두석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