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성곤 의원.
제주도의회 제254회 임시회 교육행정질문이 양성언 제주교육감이 출석한 가운데 오는 29일 열린다.

다음은 위성곤 의원 교육행정질문 요지.

1. 기숙형 공립학교 시설사업 관련
  o 자체예산으로 추진하는 기숙형 공립학교는 예산문제에 부딪칠 경우 실속도 없고 무의미 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는데 이에 대한 대책은?
  o 자체예산으로 정부의 기숙형 공립학교가 아닌 다른 형태의 농산어촌 우수학교를 지원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 생각하며, 기숙형 공립고로 선정된 학교와 선정되지 못한 학교간 교육 양극화, 대입준비에 몰입하는 기숙형 입시전략 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있는데 이에 대한 해결책은?

2. 제주도내 전문계고 학과 개편과 관련
  o 전문계고의 일반계고 전환은 향후 시간을 갖고 각계의 충분한 의견수렴을 거쳐 신중히 결정할 필요가 있으며, 전문계고의 특성화 학과를 모두 일반계 보통과로 전환할 경우 제주 전문교육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에 대한 계획 및 해결 방안은 ?

3. 제주형 자율학교인 ‘아이좋은 학교’관련
  o 일부 학교현장에서 현행보다 지원액이 절반수준으로 감소 될 경우 외국어교육 강사비 등으로만 활용 할 수밖에 없어 당초 아이좋은 학교의 취지를 무색케 한다는 지적도 있으므로 아이좋은 학교를 2009년도에 확대할 계획이라면 당연히 그 예산까지 확대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현재 아이 좋은 학교의 성과를 바탕으로 좀 더 다양한 프로그램 등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에 대한 계획은?

4. 영어교육도시에 대해서
  o 영어교육도시가 구체화 될 경우 전국에서는 처음으로 영리학교법인이 허용되는 것인데 이에 대한 입장은?

5. 교원수급 대책과 관련
  o 2008년도 유치원 및 특수교사를 포함한 정교사 교원 채용은 157명에서 2009년도에는 96명을 채용 할 계획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채용인원이 대폭 줄어들었는지? 그 이유는?
  o 교육청은 제주대학 본부와도 협력해 초등교원 정원 확충과 적정 임용 경쟁률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으로 판단하는데 이에 대한 계획은?

6. 학교 도서관에 대해서
  o 학교 도서관은 아이들의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반드시 필요한 공간중 하나로 학교 도서관 활성화는 제주교육의 미래와도 연결되는 바, 학교 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도교육청 차원의 대책은?<제주투데이>

<강정태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