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직 국무총리의 아들도 '재벌테마주' 주가조작 사건에 가담한 혐의로 검찰에 기소됐다.

재벌가 2~3세 주가조작사건을 수사해온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1부는 28일 전 국무총리의 아들이자 IS 하이텍 대표를 역임한 노모(49) 씨를 증권거래법상 사기적 부정거래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노 씨는 지난 2007년 1월 IS하이텍 주식 4.13%를 인수하면서 자신의 자금을 들이지 않고도 자기자본으로 인수해 최대주주가 된 것처럼 공시하는 식으로 일반 투자자들을 속인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또 두산가 4세이자 뉴월코프 대표를 지낸 박중원(40) 씨와 같은 회사 대주주인 조모(29) 씨, 전 텍트론 대표 선병석(53) 씨, 전 뉴월코프 및 덱트론 대표이사인 이모(52) 씨 등 4명을 구속기소했다. 

검찰은 뉴월코프와 IS하이텍, 덱트론 등 3개사를 상대로 벌인 주가조작사건에 대한 수사결과를 발표하고 재벌가 자제들과 조모 씨 등이 주가조작으로 120억 원대의 부당이득을 취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수사를 통해 이들 3개 사에서 총 649억 원의 횡령과 배임 혐의를 적발했고, 유상증자 과정에서 148억 원의 대금이 가장 납입된 사실도 밝혀냈다.

검찰에 따르면 구속된 조 씨 등은 명동 사채업자 등을 통해 기업 인수자금을 조달한 뒤, '재벌가 테마주'를 만들기 위해 두산가 4세 박중원(구속) 씨와 전직 고위 총리의 아들인 노모 씨 등을 각각 뉴월코프와 IS하이텍 사장으로 영입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명박 대통령이 서울시장 재직시 황제테니스 논란의 중심에 섰던 선병석 씨는 덱트론 대표이사 등으로 활동하며 주가조작과 횡령 등에 적극 가담한 것으로 나타났다.

검찰 관계자는 "선 씨, 조 씨 등은 명동 사채시장 등에서 조달한 50억 원을 종자돈으로 뉴월코프를 사들인 뒤 박 씨 같은 재계 유명인을 영입해 거액의 증자를 한 뒤 이 돈을 빼돌려 다시 IS하이텍, 덱트론 등의 회사를 인수하는 전형적인 '기업 사냥꾼'의 면모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조 씨와 선 씨 및 재벌가 자제 등은 유상증자와 전환사채 발행 등으로 거액의 자금을 조달한 뒤 채무변제에 쓰거나 별장과 땅 매입 등에 쓴 것으로 밝혀졌다.

하지만 검찰은 IS하이텍에 대주주로 참여했던 현대가 정일선(38) 씨는 사법처리 대상에서 제외했다.

BNG스틸 대표 정 씨는 지난해 6월 2명의 동생과 함께 IS하이텍의 제3자 유상증자에 참여했고, 이후 회사의 주가가 2천 원대에서 3700원까지 올랐다.

검찰은 이와 관련해 "박 씨나 노 씨처럼 제3자의 자금을 끌어온 것이 아닌지 추적했으나, 정 씨 형제가 투자한 15억 원은 모두 자기 자본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노컷뉴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