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0년 이후 지금까지 공식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통해서 북한에 있는 가족, 친지를 만난 한국계 미국 시민권자는 모두 84명인 것으로 밝혀졌다.

자유아시아방송에 따르면, 미국 국무부가 지난 10일 의회 상하원 국방위원회에 제출한 미국 시민들과 북한에 남아 있는 친지들 간 가족 상봉에 관한 보고서에서 한국계 미국 시민 84명이 남북한 정부가 주관한 16차례의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행사에서 다른 한국 국적의 친지들과 함께 간접적으로 북한의 가족들을 만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한국계 시민권자들이 비공식적으로 개별적인 이산가족 상봉을 한 현황은 이번 보고서에서는 집계되지 않았다.

국무부는 보고서에서 "현재 미국과 북한이 외교관계가 수립돼 있지 않다면서 두 나라가 관계를 정상화하면 정부대 정부간 족 상봉을 주선할 수 있을 것" 이라고 전망했다.

국무부는 "양국이 관계정상화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대사관, 영사관, 연락사무소 등 외교공관을 설치하는 문제를 적당한 시기에 다루게 될 것"이라면서 "평양에 설치될 미국의 외교 공관이 한국계 미국 시민권자들과 북한에 남아있는 가족들 간 만남을 주선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번 미국내 한국계 시민권자들의 이산가족 상봉 현황에 관한 국무부 보고서는 지난 2007년 10월 미국 의회 상하원을 통과한 2008 회계연도 국방예산안에 명시된 규정에 따라 미국 의회에 제출됐다.

지난 2000년 이후 지난해까지 이산가족 상봉은 모두 3378가구이며, 올해는 남북관계 경색으로 아직까지 이뤄지지 않고 있다.<노컷뉴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