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강창일-김우남-김재윤 의원.
제주 출신 국회의원들이 내년 예산심의를 앞두고 제주 해군기지 건설에 신중을 기해줄 것을 촉구했다.

민주당 강창일(제주시 갑), 김우남(을), 김재윤(서귀포시) 의원은 18일 공동으로 보도자료('제주 해군기지 사업 추진 관련 제주 국회의원 입장')를 내고 "해군기지 사업이 주민의 지지와 협조속에 추진될 수 있도록 특단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들은 "현재 해군은 국회 부대조건(국회가 지난해 관련 예산을 승인하면서 내건 조건) 충족을 이유로 당장 부지매입 및 어업보상 등 국고가 수반되는 절차를 밟으려 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이럴 경우 오히려 더 큰 혼란만 부추겨 자칫 국가사업의 표류가 장기화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세 의원은 "따라서 현재 환경부 차원에서 추진하는 정부합동 생태계 공동조사 및 문화재청의 문화재 조사 절차가 이뤄질 때까지는 국고투입을 당분간 보류하고 이기간 충분한 대화와 해법마련을 통해 주민의 협조를 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보다 획기적인 정부차원의 지원책도 요구했다.

세 의원은 "현재 제주 해군기지 사업은 국회 부대조건상의 '크루즈 선박 공동활용'에 관한 내용이 일부 반영됐다고 하나,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이라는 사업형식을 충족하는 것으로서는 상당히 미흡하다"며 국회 부대조건 이행을 거듭 촉구했다. <제주투데이>

<양두석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