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해군기지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조감도.  

지난 23일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위성곤 의원이 "해군기지는 '관광미항'이라는 제주도당국의 공식설명과는 달리 내년 정부 예산서에는 '제주해군기지' 항목으로 명시돼 있다"는 주장에 대해 제주도가 공식 해명하고 나섰다.

박영부 제주도 자치행정국장은 24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공식명칭은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이 맞다. 국토해양위원회는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이라고 부르고 있으나 국방위원회에서 민군복합형 제주해군기지라고 쓰고 있다"며 "각 상임위별로 다른 입장은 예결위에서 정리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어 "당초 민.군이 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라는 국회부대조건은 예결위의 단서 조항"이라면서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으로 육성하고 이 사업도 민과 군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관광미항을 만드는 것이 제주도의 확고한 방침"이라고 말했다.

특히 박 국장은 이날 제주해군기지 명칭에 대해 "지난 9월 11일 국무총리실 주관 정부합동 기자회견시 제주해군기지를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으로 육성'한다고 발표했다"며 "제주도는 정부에 '민.군 복합형 관광미항' 사용을 공식 요청했고 국방부 국회부대의견 협의시 조건부 협의를 했다"고 말했다.

이어 "9월 정부발표 이전에는 방위사업청이 국회에 예산안을 제출하면서 '제주해군기지'라는 명칭을 사용했다"며 "이후에도 이달 17일 국토해양위원회 전체회의 의결에서는 내년 사업비 15억원을 반영하면서 서귀포크루즈항(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을 사용했다"고 말했다.

박 국장은 "다만 이달 19일 국방위원회 예산결산기금심사소위원회에서 '민.군복합형 제주해군기지'로 변경 의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회부했다"며 "21일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도 사업명칭을 예산결산기금 소위원회에서 의결한대로 통과, 논란을 부추겼다"고 밝혔다.

박 국장은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으로 예산이 심의 의결될 수 있도록 정부와 긴밀히 협조해 나가겠다"며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제주도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관광미항 운영은 누가 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 박 국장은 "조만간 협의체를 구성하게 될 것이고, 협의체에서 누가 컨트롤할 것인지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투데이>

<양두석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