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해군기지내 공동생태계 조사를 위한 자문회의가 시작하기 전부터 강정주민들의 반발에 부딧쳐 결국 무산됐다.

해군본부는 24일 오후 2시 서귀포시 대천동사무소에서 환경부와 국토해양부, 문화재청, 제주도 관계자를 비롯해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KEI), 녹색연합, 해양연구원, 인터씨코리아, 찬반지역주민 대표  등이 참여하는 공동생태계조사 관련 공동조사단 자문회의를 개최했다.

그러나 이날 회의는 반대측 지역주민들이 "사전 조율없이 일방적으로 통보된 회의일정, 회의자료에 대한 검토시간이 필요하다"는 이유로 회의자체를 거부, 결국 무산됐다.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 "5일전에 공문으로 회의일정을 통보받았다"면서 "해군기지 문제의 이해당사자인 주민대표가 전문가들과 동등하게 참여하는 자리인데도 불구하고 사전 일정 조율없는 통보는 곤란하다"고 말했다.

강 회장은 또 "지역주민이 환경에 대한 전문가도 아니기 때문에 이 자리에서 배포된 자료에 대해서는 충분히 검토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유기 참여환경연대 사무처장도 "공동생태계 조사에 대한 주민들의 검토 시간없이 회의가 진행된다면 제대로된 의견수렴도 있을 수 없을 뿐 아니라 그런 자리에서의 의견수렴은 요식행위로 밖에 볼 수 없다"면서 "앞으로 환경부 등에서 결정한 공동생태계조사 계획을 파악하고 자료검토 이후 일정을 협의한 후 회의를 속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결국 반대측 주민들은 회의 사전 조율 없는 회의진행과 회의자료에 대한 충분한 검토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에 제동을 걸면서 환경부, 국토부 관계자들이 도착한 후 회의가 시작되자 사후 회의일정 조율 뒤 회의를 진행해 줄 것을 요청하면서 회의장을 빠져나갔다.

정보환 해군본부 공사관리실장은 "매끄럽지 못한 진행으로 회의가 무산된 것을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며 회의 무산을 선언했다.
 
정 실장은 "환경부는 사전환경성 검토를 협의해주는 조건으로 공동생태계 조사를 실시할 것을 부대조건으로 달았다"면서 "오늘 회의는 공동생태계 조사를 시작하기 위한 회의로 공동생태계 조사 시기, 방법, 계획을 설명하고 공동조사단의 자문과 의견을 듣기 위한 자리였다"고 말했다.<제주투데이>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