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성곤 의원
제주 해군기지 건설사업과 관련해 서귀포시가 갈등해결에 소극적으로 나서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위성곤 의원은 25일 서귀포시 행정사무 감사에서 "행복지수가 가장 높은 도시를 추구하는 서귀포시지만 해군기지 문제 해결에 관해서는 오히려 갈등만 유발되고 있다"며 "강정주민들에게 말로만 위로할 것이 아니라 갈등을 풀어줄 수 있는 다른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 갈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강정주민들에게 김 시장이 석고대죄 해야 한다"고 밝혔다.

하민철 의원은 "지난해 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주민갈등 해소노력 등 부대조건을 이행한 후 해군기지 사업추진을 승인했으나, 지금껏 고소고발 취하 등 민갈등 해소노력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면서 "도의회 부대조건 제시가 무용지물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하 의원은  또한 "제주도가 수립한 해군기지 관련사업에는 도로건설이나 크루즈이용 생태학습장, 장학사업 등 강정동에만 국한된 사업에 편중돼 있다"면서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용역을 당장 중지하고 도전체에 이익이 돌아가도록 도시계획변경 용역 수립이나 제2공항 건설, 알뜨르 부지 무상양여 및 활용 방안 등 사업추진에 고민해 달라"고 제시했다.

그는 "어제 해군본부와 환경부 등 공동생태조사단이 강정마을에 내려왔지만, 강정주민들을 대상으로 사전에 충분한 협의없이 일방적으로 내려와 주민 반발만 초래했다"면서  "갈등지역 주민들의 목소리에 더욱 경청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형수 시장은 "개발과정에서 나타날 수 밖에 없는 갈등"이라며 "갈등지역 주민들에게 따뜻한 위로를 드리고 주민들과 공무원이 같이 머리를 맞대고 사업이 원만히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대답했다.<제주투데이>

<양두석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