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영어교육도시 개발사업에 대한 통합영향평가 심의위원회가 오는 26일 열릴 예정인 가운데 환경단체는 25일 제주영어교육도시 환경영향평가는 재심의 돼야 한다고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환경운동연합과 곶자왈사람들 제주참여환경연대, 민주노동당제주도당환경위원회는 25일 공동성명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들단체들은 "제주영어교육도시 개발사업이 사전환경성검토와 환경영향평가의 절차를 거치면서 사업에 대한 기대보다는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며 "환경영향평가 심의원회는 제주영어교육도시 개발사업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재심의 결정으로 곶자왈의 생태환경 보전의 원칙을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또 "사업지구 내 생태계 1.2등급 지역은 원형 보존해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교육시설이 버젓이 계획되고 있다"며 "보존등급 기준의 최상의 등급마저 개발부지로 활용하겠다는 곶자왈 보전을 망각한 사업시행자의 과욕이라"며 질책했다.

환경부는 이곳 사업시행으로 인한 파편화와 단절, 주변지역의 자연성에 미치는 인위적인 간섭이 클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힌바 있다.

이들단체는 "이 곳은 멸종 위기종인 개가시나무 서식은 물론 보전가치가 높은 녹지자연이 90%를 차지하고 있다"며 "사업지구 북측 및 북동쪽의 도로, 기타교육시설, 상업.주거.문화시설 등의 토지이용계획은 변경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멸종위기 동.식물의 정밀조사 및 보전계획이 미흡한 상황에 개발사업이 진행돼서는 안된다."며 "이 지역은 환경부의 검토의견에서도 개가시나무 집단자생지의 희소가치가 매우 높기 때문에 원형 보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가시나무의 이식을 주장하고 있는 실정"라며 꼬집었다.

또 "여기저기서 문제점이 노출된 제주영어교육도시 환경영향평가 마저 제대로 된 검토 없이 진행된다면 심의위원회에 대한 도민의 신뢰는 추락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번 열리는 심의회의에서 재심의 결정으로 위 문제들을 풀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가기를 재차 당부한다."며  "제주영여교육도시 개발사업이 현재 제기되는 문제들을 불식하고 도민들의 삶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제주투데이>

<문춘자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