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의 4.3위원회 폐지 방침에 대해 제주도당이 반기(?)를 들었다.

한나라당 제주도당은 26일 보도자료를 내고 4.3위 폐지 반대입장을 밝혔다.

제주도당은 변정일 위원장이 전날 박희태 대표최고위원과 정몽준.허태열.공성진.박순자.송광호.박재순 최고위원, 홍준표 원내대표, 임태희 정책위의장, 안경률 사무총장 등 주요 당직자 앞으로 보낸 '4.3위 폐지법안, 폐기돼야 한다'는 건의문을 통해 이같은 입장을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변 위원장은 자신과 김동완.부상일.강상주 당협 위원장, 제주도의회 김용하의장 및 당소속 의원, 당직자 및 당원일동 명의로 된 건의문에서 4.3위 폐지가 시기상조임을 강조했다.

변 위원장은 "아직 완전한 진상규명이 이뤄지지 않았고, 진정한 명예회복이 이뤄지지도 못했다"며 "정부와 한나라당, 제주도민이 함께 해야할 일들이 많이 남아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최근 제주공항 활주로 인근 구덩이에서 4.3당시 처참하게 학살된 희생자 53구의 유해가 발굴된 소식도 들려줬다.

변 위원장은 "4.3위가 제주 전역에서 6년여간 발생했던 참담한 일들에 관해 심의 의결하는 위원회였던 만큼 과거사정리위원회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며 "이런 상황에서 4.3위를 과거사정리위로 통합한다는 것은 제주도민 의사에 반하는 것"이라고 단언했다.

특히 과거사정리위는 인력구성이나 업무내용으로 보더라도 4.3위가 지금까지 추진해온 사업을 도저히 처리할 수 없다고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그는 따라서 제주4.3위 폐지를 골자로 한 4.3특별법  개정안 발의를 즉각 철회해 달라고 요청하고, 금명간 당협 위원장 및 도의원 등과 함께 중앙당 및 관계부처 방문 의사를 내비쳤다.

한나라당 제주도당이 중앙당의 방침을 사실상 거스르게 된 것은 4.3이 지닌 지역적 특성과 파급력이 워낙 강한데다, 지역의 야4당이 공조를 선언하고 범도민반대투쟁 기구가 만들어지는 등 상황이 급박하게 돌아가고 있는 점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제주투데이>

<양두석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