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토평공업단지에 레미콘 공장이 건립되는 것과 관련해 인근 식품업체들이 분진 피해 우려 등을 이유로 반발해 업체간 민원 양상이 심화되고 있다.

서귀포시에 따르면 모 레미콘회사는 토평공업단지내 영천동 3270-1 일대 3필지 5300여㎡ 부지에 건축면적 871㎡, 제조시설 면적 523㎡ 규모의 레미콘 공장시설을 짓기로 지난달 15일 신청했다.

시는 검토결과 결격사유가 없다고 판단해 같은 달 28일 사업을 허가하면서 이달초 부터 공장시설 공사가 이뤄지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사실을 확인한 토평공업단지내 인근 업체들은 레미콘 공장의 분진 발생을 우려하며 공사 중단을 요구하는 등 반발이 심화되고 있다.

특히 모 수산업체 등 2개의 식품가공회사와 4개의 세탁물 및 물수건 공장 등은 자체 생산하는 식품에 피해를 줄수 있다며 도와 시를 상대로 사업허가의 부당성을 지적하며 공사중지를 요구하고 있다.

이들 업체는 지난 20일 탄원서를 작성해 제주도감사위원회와 국민인권위원회에 제출하는 한편 조만간 시를 상대로 공사중지가처분 및 허가취소청구소송 등을 제기할 계획이다.

이와관련 시는 "레미콘 공장 건립 예정지가 공업단지내인 만큼 사업승인 자체에는 문제가 없으며, 업체간 민원이 원만히 처리되도록 대화노력을 적극 중재하겠다"고 밝혔다.

도감사위원회측도 탄원서 내용 비교분석을 토대로 사업승인 과정에는 별다른 문제가 없다고 보고, 업체간 민원해결에 나서도록 시에 요구할 방침이다.<서귀포신문 이현모 기자 / 제주투데이 제휴사>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