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62주년을 맞이해 4.3 추모기념일을 국가기념일로 제정해야 한다는 도민사회의 요구가 뜨거운 가운데, 제주지역 국회의원들이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 국회차원의 결의안 채택을 추진하고 있어 그 결과가 주목된다.

민주당 김우남, 강창일, 김재윤 의원 등 제주지역 국회의원들은 2일 '제주4.3사건 추모기념일'을 국가기념일로 제정할 것을 정부에 촉구하는 결의안을 발의했다.

4.3 추모기념일 제정은 이미 지난 2003년 10월 4.3중앙위원회가 확정한 '대정부 7대 건의안'중의 하나였지만,  7년 가까이 표류해왔다.

특히 마산3.15의거가 올해부터 국가기념일로 지정되면서 "4.3 추모기념일 제정도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도민여론은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주지역 국회의원들은 "기념일 제정을 통해 국가공권력에 의해 무고하게 희생된 제주4·3사건의 희생자와 그 유족을 위로하고, 다시는 이러한 비극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역사적 교훈으로 삼아 화해와 협력으로 이 땅에서 모든 대립과 분열을 종식시켜 나가야한다"며 국가기념일 제정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결의안을 대표 발의한 김우남 의원을 비롯한 제주지역 국회의원들은 "향후 국회 심의과정에서 4.3추모 기념일 제정에 소극적인 한나라당을 적극 설득해 여.야 합의로 결의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결의안의 조속한 통과로 정부의 기념일 제정을 견인해냄으로써 내년에는 반드시 4.3기념식이 국가 주관으로 열리기를 간절히 소망한다"고 밝혔다. <제주투데이>

 

<문춘자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