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기지 공사 및 한라산국립공원 관리권 국가환원 추진 등 정부의 계속되는 '제주 홀대'에 결국 제주도의회가 배수진을 쳤다.

지난 24일 해군기지 공사 현장에 경찰병력이 투입된 것과 관련 제주도의회는 25일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공사 강행과 관련한 입장을 정리했다.

의원들이 하나로 모은 의견은 해군기지 공사가 이대로는 강행돼선 것.

특히 공권력 투입 및 공사 강행이 계속될 경우 제주도정에 협력하지 않을 것이며, 현실적 해군기지 수용론을 더 이상 견지할 수 없다며 '배수진'을 쳤다.

▲ 제주도의회는 25일 오후 3시 30분. 긴급 의원총회를 개최하고 해군기지 공사현장 경찰병력 투입과 관련한 대책을 논의했다.

앞서 제주도의회는 지난해 7월 출범 이후 해군기지 공사 중단 요청 및 갈등해소 특별위원회 구성 등 해군기지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 왔었다.

그러나 계속되는 정부의 제주도에 대한 무시에 이어 지난 24일 경찰병력 배치라는 초유의 사태까지 벌어지자 대응에 나섰다.

▲ 문대림 제주도의회 의장.

문대림 의장은 "해군기지 건설을 둘러싸고 마지막 정리 수순인양 공권력을 동원해 밀어붙이려는 시도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이어 문 의장은 "해군기지는 평화적인 해결, 상호존중과 조속한 해결의 원칙이 견지돼야 한다"며 "이를 위해 우근민 지사가 나서서 정부와 국회, 제주도, 지역주민대표 및 전문가가 참여하는 '갈등해소 평화해결'을 위한 공식기구를 구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문 의장은 "이러한 제안과 요구에도 정부가 공권력 투입 등을 강행한다면 도의회가 조심스럽게 견지해왔던 현실적 해군기지 수용론을 더 이상 가져갈 수 없다"며 경고했다.

문 의장은 "우근민 지사도 해군기지 '윈-윈 해법'에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 할 것이다"며 "해군기지 갈등 해소를 위한 노력이 가시화되지 않을 경우 도정에 협력하지 않겠다"고 말햇다.<제주투데이>

<허성찬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