삭도(케이블카) 설치 기준 마련이 쉽지만은 않을 전망이다.

한라산 케이블카설치 문제 다시 붉어진 가운데 7일 열린 환경부 삭도검토위원회는 ‘자연공원내 삭도의 허용 여부 및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아래 자연공원삭도 용역)의 객관성고 신뢰성 등에 대한 심의를 벌였다.

7일 오전 10시부터 열린 이날 삭도검토위원회는 많은 의견이 제시만되고 결국 연기됐다.

환경부의 한 관계자는 “위원들간 많은 의견이 오갔다”며 “보름 쯤 뒤에 다시 열리게 된다”고 말했다.

그리나 이날 회의는 케이블카 설치 기준을 마련하는 자리인 만큼 위원들간 많은 이견이 오간 것으로 예상된다.

환경부 삭도검토위원회 위원들은 변우혁(고려대 임학과)교수를 위원장으로 시민단체와 종교, 학계, 기업단체 등 총 12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삭도검토위원인 서재철 위원(녹색연합)은 “삭도검토용역이 국내 사례가 상세히 기록되어 있지 않아 부실하다라는 논란이 발생했다”고 말했다.

또 삭도 설치 여부가 총선까지 이어지지 않을까하는 조심스런 추측도 나왔다.

환경부는 이날 ‘자연공원 삭도용역’에 대한 심의를 마친 후 한라산과 설악산 지리산 월출산 등 자연공원 내 삭도 설치를 신청한 4개 지역을 대상으로 세부적 심사를 벌일 예정이다.
 
당초 자연공원삭도용역은 자연공원내 삭도 설치가 불가능한 지역을 △식물상이 우수한 8~9등급 녹지지역(녹지자연도) △아고산 지대(해발 1400m 이상)의 양호한 식생지역 △천연기념물(희귀식물 자생지 등) 지역 등을 제시해 한라산에는 케이블카 설치가 사실상 어려웠다.

현재 제주도는 ‘자연공원 내 삭도용역’ 용역 결과가 발표됐으나 한라산 삭도설치 입장에는 변함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