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007년 9월 성산항에서 일어난 화재.<제주투데이 D/B>
지난 2007년 9월 성산항에서 화재가 일어난지 4년 3개월만에 서귀포시 관내 주요항구에 보안카메라 설치가 완료됐다.

그러나 성산항 화재 이후 보완카메라 설치를 촉구하는 목소리는 이어졌으나 한 차례의 대형선박 화재를 더 겪었으며, 그 뒤로부터 1년이나 지나서 설치돼 소잃고 외양간 고친 행정이라는 지적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11일 서귀포시에 따르면 총사업비 1억 5000만원을 투입, 관내 4개항(서귀항, 성산항, 오조항, 모슬포항)에 보안카메라를 설치 완료해 본격 가동중이다.

이번에 설치된 보완카메라는 항내 취약지구환경에 따라 360도 감시 가능한 다기능 파모라마, 고화질 카메라로 일반영상으로 식별이 불가능한 물체의 열 파장 방사를 감지하여 영상화하는 열화상 카메라다.

화재 예방 및 쓰레기 무단투기 방지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늦장 행정이라는 비난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는 상황.

▲ 모슬포항에 설치된 CCTV.
지난 2007년 9월 성산항에서 화재가 발생, 100억원대의 재산피해를 낸 이후 항만에 CCTV설치를 촉구하는 지적은 행정사무감사는 물론 국정감사에서도 계속 있어왔다.

하지만 대책은 나아지지 않았으며 매년 전국 항만 화재 피해액의 40% 이상이 제주도에 집중됐고, 특히 지난 2010년 9월에는 태풍 말로의 영향으로 서귀포항에서 대형선박 화재가 발생, 70억원(현실 거래가 추정액)의 재산피해를 냈다.

특히 서귀항 화재는 CCTV미설치로 인한 예견된 사고였다는 지적의 목소리가 이어졌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 제주도 CCTV통합 구축사업과 연계해 각종 긴급 상황발생시 신속한 대응 체계구축을 통해 해난사고 예방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제주투데이>

<허성찬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