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열린 제주4.3실무위원회 제106차 회의. 이 자리에서 실무위원들은 이명박 대통령의 4.3참석 촉구 등 3가지 내용을 담은 건의문을 채택했다.

취임 이후 한번도 4.3위령제에 참석하지 않았던 이명박 대통령이 제64주년 4.3위령제에는 참석을 할까?

제주4.3 실무위원회는 31일 오후 4.3평화기념관에서 제106차 회의를 개최하고 '제주4.3문제의 조속한 해결을 위한 건의(안)'을 채택했다.

건의내용은 ▲제주4.3사건 국가추념일 지정 ▲제주4.3사건 희생자 및 유족 추가신고기간 연장 ▲이명박 대통령의 4.3사건 희생자 위령제 참석 3가지다.

과거 이명박 대통령은 후보시절 당시 제주를 방문, '정부가 바뀌어도 4.3에 대한 평가는 변하지 않을 것이다"고 도민들에게 약속한 바 있다.

그러나 취임 후 4년간 4.3중앙위원회는 단 1차례밖에 열리지 않았으며, 보수단체들의 4.3흔들기는 그 강도를 더해가고 있다.

더군다나 이명박 대통령 역시 4.3 위령제에 모습을 비치는 일이 단 한번도 없어 유족들의 불만이 커지는 상황이다.

실무위원회는 건의문을 통해 "대통령은 4.3에 대한 역사적 평가는 달라지지 않을 것이고 기념사업도 축소되는 일이 없을 것이다고 말한 것처럼 이번 4.3위령제에는 반드시 참석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 대통령의 참석을 위해 압박 강도를 더욱 높여야 한다는 의견도 게진됐다.

회의에 참석한 위원들은 "올해 총선과 대선이 있기에 선거국면을 잘 활용해 정부 압박 수위를 높여 반드시 대통령을 참석시켜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국가추념일 지정과 관련해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박찬식 위원은 "4.3이 국가추념일이 될 시 현재 4.3중앙위 소속에서 보훈처 소속으로 넘어가 유족들에 대한 지원이 더욱 악화될수도 있다"며 "무조건 4.3을 국가추념일 지정을 서두루는 것이 아니라 법률적 준비를 미리미리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건의문을 좀 더 보완해야 한다는 의견도 이어졌다.

김창후 위원은 "이 3가지는 예전부터 계속 나왔던 것이다"며 "건의문 하나가 아닌 보다 현실적인 논의를 이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동윤 위원도 "정부와 청와대 뿐만 아니라 국회의원들에게도 건의문을 할 필요가 있다"며 "보다 체계적으로 건의문을 수정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제주투데이>

<허성찬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