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 등 해군기지 반대 단체는 17일 오후 4시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술검증위원회의 검증 결과에 따라 제주해군기지 공사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제주 서귀포시 강정마을회를 비롯해 제주군사기지 저지를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천주교 정의평화위원회 등 해군기지 반대 단체들은 17일 오후 4시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술검증위원회 결과에 따라 제주해군기지 공사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총리실 주관 기술검증위의 결과는 해군기지 설계가 문제가 있음을 입증했다”며 “이 결과를 바탕으로 제기된 문제점을 기준으로 다시 시뮬레이션을 하고, 그 결과에 따라 다시 기술검증위원회를 개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풍속값 대입 부분에서 월별 10분간 최대 풍속값인 초속 26.2m를 적용하지 않았다"면서 "원칙대로라면 평균 최대값이 아닌 최대풍속값을 적용해 최악의 기상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권일 해군기지반대대책 위원장이 자료를 내보이며 검증위의 논리가 잘못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이들은 "검증위가 4개 사항에 대해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했음에도 불구하고 ‘기본설계에서 크게 바꾸지 않는 범위 내에서 관계법령을 바꿔 설계할 것을 제안한 것은 문제'라며 검증위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들은 “문제가 들어난 만큼 모든 정치권은 공사 중단과 해군기지 전면 재검토를 선언해야 한다”면서 "제주도정은 검증 결과에 따라 해군에게 공유수면매립권 취소 의지를 내세워 강력하게 항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해군과 제주도정, 총리실, 청와대는 더 이상 문제를 은폐공작하지 말고 당당히 국민 앞에 설계상의 오류를 인정하고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제주투데이>

강정마을회 등 해군기지 반대 단체는 17일 오후 4시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술검증위원회의 검증 결과에 따라 제주해군기지 공사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박수진 인턴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