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창일 의원은 "제주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해 19대 국회에서 역점을 두고 의정활동을 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국회 강창일 의원(민주통합당, 제주시 갑)은 5일 "제주출신 국회의원들은 19대 국회에서 제주해군기지, 4.3의 완전한 해결 등 지역현안 해결에 역점을 두고 의정활동을 전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이날 후 2시 제주시 연동 소재 더호텔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주언론인클럽(회장 이문교) 주최 '제주의 정치 발전과 도민의식' 세미나에서 '제주출신 국회의원의 의정활동 과제' 제목의  주제발표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강 의원은 "해군기지 건설 해결방안 논의 및 대책 마련을 위해선 제주도지사, 국회의원 3인, 강정마을 대표 등을 주축으로 한 협의기구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강 의원은 "(해군기지 건설)추진과정에서 많은 문제점이 노출된 만큼 해군기지 사업을 전면 재검토 해야 한다"며 "국정조사 추진 및 특위를 구성해 잘못된 점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강 의원은 "해군기지 공사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에 대해선 책임자의 문책도 뒤따라야 한다"며 "공사를 추진한다면 정부 차원에서 주변지역에 대한 지원방안을 먼저 제시하고 이에 대한 주민들의 동의를 얻은 다음 추진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강 의원은 "정부는 일방적으로 공사를 추진하고 있다"며 "그렇기 때문에 정부는 (강정마을 주민들의)후유증 치료 등 마을공동체 복원에 대해 지원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 의원은 4.3과 관련해선 "제주도민 화합을 위해선 제주도의 영원한 아픔인 4.3이 완전히 해결돼야 한다"며 "MB정권에서 당한 수모를 바로잡아 지난 민주 정부 10년의 성과를 이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4.3사건이 완전히 해결되기 위해 필요한 사항에 대해 요목조목 짚혀나갔다.

강 의원은 "4.3 트라우마 치유 프로그램 개발 및 치유센터를 조성해 과거의 아픔으로부터 회복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4.3을 국가추념일로 지정해 국가차원의 애도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강 의원은 "희생자 및 유족의 추가 신고도 연장되야 한다"며 "신고기간을 연장해 이들을 포용해야 한다"고 전했다.

덧붙여 강 의원은 "이들에게 국가차원에서 생활보조비를 지원해야 한다"며 "이는 국가의 당연한 책무"라고 했다.

제주 신공항 건설 조기 추진과 관련 강 의원은 "제주도의 관광 인프라 확충을 위해서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며 "늦어도 2013년에는 용역을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강 의원은 "반드시 정부 주도로 2020년 이전에 관련 사업이 완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강 의원은 제주특별자치도 완성, 한미FTA 재협상 및 한중FTA 백지화, 신성장동력산업 육성 등에 대해서도 애기했다.<제주투데이>

<박수진 기자/저작권자ⓒ제주투데이/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