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시가 전기자동차 17대를 도입했지만 충전시설이 2개에 불과해 제역할을 못하고 있다.

제주시가 충전시설이 충분히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전기자동차를 도입해 ‘앞뒤 바뀐’ 행정이라는 지적이다.

시는 오는 9월 제주에서 개최되는 세계자연보전총회를 앞둬 친환경 녹색성장 정책 홍보와 시민들의 환경의식을 높이기 위해 전기자동차 17대를 최근 도입했다.

시는 전기자동차를 각 실·과와 읍·면·동 등에 배치해 민원과 각종 단속업무에 활용할 예정이다.

시는 전기자동차의 경우 배기가스가 발생하지 않아 대기오염 예방 효과와 더불어 1회 충전으로 130㎞까지 운행이 가능 하는 등 월평균 유지비용이 휘발유 차량의 10분의 1인 3만원 안팎에 불과하다며 도입 배경을 밝혔다.

전기자동차 17대는 우선 본청 실·과 위주로 배치 완료됐다. 충전시설이 본청에만 설치됐기 때문이다.

전기자동차의 경우 충전시설은 1대 당 1개가 설치돼야 하지만 본청 내에는 지난해 설치된 충전시설 2곳에 불과, 충전시설 확충 때까지 제 역할을 할 수 없는 상태다.

시는 또한 이달 중 전기자동차 18대를 추가 구입해 읍·면·동과 사업소에 배치할 계획이다.

전기자동차가 읍·면·동에 배치되더라도 충전시설이 없어 설치 후에야 운행이 가능하다. 

일부에선 친환경 교통인프라 구축 등을 위한 전기자동차 도입은 이해할 수 있지만 충전시설이 충분히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전기자동차를 우선 구입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제주시 관계자는 “전기자동차 1대 당 충전시설 1곳이 설치돼야 하는 상황에서 세계자연보전총회가 개최되는 서귀포시 지역을 중심으로 우선 설치됨에 따라 제주시 지역 충전시설 설치가 늦어지게 됐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늦어도 20일 전에는 읍·면·동 지역까지 충전시설 설치를 완료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제주투데이>

<강한성 기자/저작권자ⓒ제주투데이/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