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와 무소속 안철수 후보의 '새정치 공동선언' 실무팀이 10일 세 번째 협상에 돌입했다.

양측 실무팀 6명은 지난 8일과 전날에 이어 이날 오전 서울 마포구 서교동 인문카페 창비에서 공동선언문 문안 작성을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문 후보 측 정해구 팀장은 이날 회동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오늘 중으로 협상이 끝날지 여부에 대해 "저희는 그럴 계획"이라며 "의제를 다 다루게 되면 문장 성안 쪽으로 가게 되는데, 오늘은 의제를 다 검토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정치개혁 의제와 관련해서는 "중요한 문제라 쉽게 빨리 결정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기 때문에 하나하나 검토하고 있다"며 추가 논의가 이뤄질 수 있음을 시사했다.

문 후보 측 윤호중 전략기획실장도 국민연대의 방향이 논의되느냐는 질문에 "당연히 논의를 해야 한다"며 "남아있는 의제를 전부 다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안 후보 측 김성식 팀장은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고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진심을 다해 노력하고 있고, 그렇게 하겠다"며 말을 아꼈다. 문 후보 측에서 이날 협상을 마칠 계획이라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이 자리에는 문 후보 측에서 팀장인 정해구 새로운정치위원회 간사를 비롯해 김현미 의원, 윤호중 전략기획실장이, 안 후보 측에서는 팀장인 김성식 공동선거대책본부장을 비롯해 심지연 교수, 김민전 교수가 참석했다.

이들은 지난 8일 ▲새정치의 필요성과 방향 ▲정치개혁과 정당개혁의 과제 ▲새정치와 정권교체를 위한 연대의 방향 ▲새정치 실천을 위한 약속 등 공동선언에 담길 4대 의제를 확정했다. 아울러 4대 의제 가운데 첫 번째 의제인 '새정치의 필요성과 방향'을 놓고 논의한 끝에 협력과 상생의 정치, 삶의 정치, 소통 및 참여의 정치를 지향키로 합의했다.

전날에는 4대 의제 중 두 번째 의제인 '정치개혁과 정당개혁의 과제'와 관련,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폐지·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국회의원 연금 폐지 등에 합의했다.<뉴시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