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철수 무소속 대통령 후보가 18일 오후 광주 동구 계림동 금수장호텔 아리랑하우스에서 열린 광주전남지역 언론사들과 합동 인터뷰에 참석해 취재진 질문을 경청하고 있다.
야권후보 단일화 협상 중단을 선언했던 안철수 무소속 대선후보가 18일 "서울에서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를 직접 만나 단일화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협상 재개 의사를 밝혔다.

안 후보는 이날 오후 광주 동구 계림동 금수장호텔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실무자에게 맡기지 않고 두 사람이 만나 제 모든 걸 걸고 반드시 단일화를 이루도록 하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안 후보는 민주통합당 이해찬 대표가 이날 사퇴한데 대해 "저희가 민주당에 요구했던 것은 인적쇄신이 아니고 지금까지 내려왔던 정치 관행이었다"며 "이 대표가 살신성인의 마음으로 결단을 내린 것을 진심으로 존중하고 그 뜻이 헛되지 않도록 단일화를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문 후보가 "단일화 방식을 안 후보에게 맡기겠다"고 발표한데 대해서는 "단일화 과정은 양측 지지자의 마음을 합하는 것으로 문 후보를 만나 원칙에 맞는 방법을 함께 논의하겠다"고 즉답을 피했다.

또 안 후보는 "누가 단일 후보가 되더라도 열심히 쇄신의 모습을 보여야 (박근혜 후보를)겨우 이길 수 있다"며 "단일화 과정에서 승패나 유불리를 따지지 않고 최선을 다해 이길 수 있는 후보를 택해야 정권교체를 이룰 수 있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단일화 논의를 중단한 배경에 대해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광주시민께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며 "이렇게 될 수밖에 없었던 근본적 이유는 대선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양측 지지자의 마음을 모아야 한다는 것을 확신했기 때문이다"고 해명했다.

안 후보는 "단일화 선언 직후 누가 되더라도 국정운영에 따른 든든한 파트너가 되기 위해서는 전화를 하는게 도리라는 순수한 마음으로 인사 차원에서 민주통합당 의원들에게 전화를 했다"며 "단일화 협상 중단 이후에는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이날 호남 지역 대선공약으로 재정 및 권한 지역 위임, 인사탕평책 실시, 지역 인재육성, 광주은행 분리 매각, J프로젝트 추진 등을 제시했다.

광주 지역 원로들과 오찬을 가진 후 기자회견을 가진 안 후보는 조선대에서 열리는 팬클럽 '해피스' 광주콘서트에 참석한 뒤 상경할 예정이다.<뉴시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