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와 무소속 안철수 후보 측이 20일 단일화 방식을 놓고 격돌했다.

문 후보 측은 안 후보 측이 전날 단일화 협상에서 제시한 안이 안 후보 측에 일방적으로 유리한 '불공정안'이라며 반발했고, 안 후보 측은 문 후보가 약속한대로 '통 큰 양보'가 이뤄지고 있지 않다며 불만을 제기했다.

문 후보 측 우상호 공보단장은 이날 영등포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맏형으로 그동안 하고 싶은 말이 있어도 참고 양보하고 인내했지만, 방어 차원에서 어제 진행된 협상 내용을 공개할 수밖에 없다"며 전날 협상 내용을 공개했다.

우 단장에 따르면, 안 후보 측은 전날 여론조사와 공론조사를 병행하는 안을 제시했다. 공론조사는 양측이 동수로 선거인단을 모집한 뒤 두 후보의 정보를 제공하고 지지후보를 정하는 방식이다.

문 후보 측에서는 민주당 중앙대의원, 안 후보 측에서는 후원자(펀드 가입자) 1만4000명을 각각 모집한 뒤 공론조사 기관을 통해 랜덤으로 총 3000명의 배심원단을 추출한다. 배심원단은 두 후보가 참가하는 TV토론을 시청한 뒤 전화응답을 통해 지지 후보를 결정한다.

공론조사 문구는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를 이길 후보로 안철수-문재인 후보 중 누구를 선택하겠느냐'라고 정하자는 안을 안 후보 측이 제시했다고 우 단장은 전했다.

우 단장은 "(우리 쪽에서는) 어제 회의에서 배심원단 구성의 불공정성을 제기했다"며 "여론조사와 공론조사를 합산한 방식은 받을 수 있지만 세부방안은 공정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대의원 중에는 안 후보 지지자도 포함될 수 있지만, 안 후보 측 후원자들은 100% 안 후보를 지지하기 때문에 이들을 대상으로 공론조사를 할 경우 문 후보 측에 절대적으로 불리할 수밖에 없다는 주장이다.

문 후보 측은 전날 협상에서 안 후보 측 제안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후보 측 관계자는 "선거인단을 후원자 중에서 모집할 경우 돈을 낸 사람만 투표하게 되는 '금권선거'가 될 수 있다는 문제를 제기했다"며 "그 쪽(안 후보 측)에서도 이 부분에 동의해 수정안을 가져오기로 한 것"이라고 전했다.

문 후보 측의 '역제안'도 이뤄졌다. 우 단장은 "지난번 서울시장 선거(박원순-박영선 후보) 당시 사용했던 '아웃바운드 방식'을 전날 안 후보 측에 제안했다"면서 "국민들 가운데 연령별 지역별로 무작위로 공론조사 대상을 추출한 뒤 TV토론을 실시해 투표를 실시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주장에 안 후보 측은 즉각 반발했다. 유민영 대변인은 이날 종로구 공평동 캠프에서 브리핑을 통해 "우 단장은 문 후보가 '통 큰 양보'를 했다고 하는데 (협상에서는) 원점에서 논의가 진행됐다"고 반박했다. 당초 문 후보가 안 후보에게 단일화 방식을 일임하겠다고 했지만, 실제 협상에서는 이러한 '양보'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얘기다.

양측은 협상 내용이 일부 언론에 보도된 것을 두고도 책임 공방을 벌였다. 우 단장은 전날 협상 내용이 일부 언론에 보도된 것과 관련, "협상팀 간 합의를 깨고 협상내용의 일부를 왜곡해서 언론에 백(back)브리핑을 한 안 후보 캠프 측은 공식적으로 사과하고 재발방지책을 만들어 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유 대변인은 "정당방위 차원에서 전개되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누차 반복해서 지속적으로 협상 내용들이 흘러나왔고, 어제 같은 경우에도 어느 쪽이 유리한 제안했다느니 하는 압박이 (민주당에서) 들어오는 과정이 있었다"며 "이런 상황이 지속되고 반복되는 것에 대해 굉장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불편한 심경을 드러냈다.

공개적으로는 양측이 격돌하는 모습이지만 협상은 계속 진행 중이다. 양측은 이날 오전 9시부터 협상을 재개했으며, 밤늦게까지 마라톤협상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앞서 양측은 21일 밤 후보간 TV토론을 여는 데에도 합의했다.

문 후보 측 관계자는 "여론조사 '플러스 알파'로 공론조사가 아닌 다른 방식이 채택될 수도 있고, 공론조사의 틀은 유지하고 선거인단 모집 방식만 바뀔 수도 있다"면서 "안 후보 쪽에서 어떤 수정안을 가져올 지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