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통령 후보가 25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중앙당사에 기자회견을 하기 위해 도착하고 있다.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25일 무소속 안철수 후보의 사퇴 뒤 첫 기자회견을 갖고 대선에 임하는 자신의 각오와 계획을 밝혔다.

문 후보는 "저의 몫일 수도 있었을 그 눈물을, 결코 있지 않을 것"이라며 '국민연대'를 통한 통합의 선거를 치르겠다고 선언했다.

문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영등포 민주당사 캠프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안 후보가 갈망한 새 정치의 꿈은 우리 모두의 꿈이 됐다"며 "안 후보와 함께 약속한 '새 정치 공동선언'을 반드시 실천해 나가겠다. 그리고 그 힘으로 정권교체와 새 시대를 만들어 내겠다"고 밝혔다.

문 후보는 "야권 단일후보의 막중한 책임, 정권교체의 역사적 책임이 제게 주어졌다"며 "무거운 소명의식으로 그 책임을 감당하겠다. 그리고 반드시 승리로 보답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이어 안 후보의 사퇴에 대해 "야권 단일후보로 등록하게 되기까지 안 후보의 큰 결단이 있었다"며 "고맙다는 마음 이전에, 커다란 미안함이 있다"고 자신의 마음을 전했다.

아울러 "안 후보의 진심과 눈물은 저에게 무거운 책임이 됐다"면서 "저의 몫일 수도 있었을 그 눈물을, 결코 잊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후보는 향후 계획과 관련해서는 "이제 정권 교체를 바라는 모든 국민은 하나다"라며 "안 후보를 지지했던 모든 세력, 후보 단일화를 염원했던 모든 분들과 함께, 대한민국의 미래를 바꾸는 '국민연대'를 이루겠다"고 말했다.

또 "민주화 세력과 미래 세력이 힘을 합치고, 나아가 합리적 보수 세력까지 함께하는 명실상부한 통합의 선거 진용을 갖추겠다"면서 "정권 교체 후에도 함께 연대해 국정운영을 성공시켜나가는 개혁과 통합의 기반이 되도록 하겠다"고 선언했다.

그는 안 후보 측과 실무선에서 합의한 '경제·복지 정책 공동선언'과 '새 시대 한반도 평화를 위한 공동선언'에 대해서도 "구체적 실행 계획을 '국민연대'의 틀 속에서 세워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문 후보는 향후 대선구도에 대해서도 과거와 미래 세력의 대결임을 강조했다. 그는 "이번 선거는 낡은 정치와 새로운 정치의 대결이다. 귀족 후보와 서민 후보의 대결"이라며 "재벌과 특권층을 비호하는 세력에 맞서, 복지와 민생을 지키는 세력을 선택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불통하고 군림하는 '제왕적 대통령'에 맞서, 소통하고 동행하는 '겸손한 대통령'을 선택해달라"면서 "대결과 적대의 정치를 끝내고, 상생과 통합의 정치를 하겠다. 새 시대를 여는 첫 대통령이 되겠다"고 언급했다. 또 "무엇보다 지금의 진정성을 끝까지 지켜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문 후보는 투표율 저하로 인한 야권 지지자들의 분열 우려에 대해서도 "이제 우리에게 남은 것은 힘을 모으고 투표에 참여하는 일"이라며 "이미 결정적인 승기는 마련됐다. 함께 해 주시고, 투표해달라"고 촉구했다.<뉴시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