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제주지부 홈페이지(www.jejuedu.or.kr)가 최근 '파행 인사' 논란과 관련해 교육계 안팎의 눈길을 끌고 있다.

이같은 관심은 전교조 제주지부(이하 제주지부)가 운영하고 있는 '교육비리 고발 게시판'에 힘입은 것.

반면 이번 파문의 '태풍의 눈'이던 제주도교육청 홈페이지 게시판은 도민과 네티즌들의 발길이 점차 줄어드는 모습이다.

이는 도교육청이 게시판을 중심으로 파문이 확산되어 나가자 실명제에 준하는 운영원칙에 맞춰 인사 관련 게시물들을 선별 삭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새로운 언로를 찾는 네티즌들의 발길이 제주지부 홈페이지를 점찍기에 이르렀다.

때맞춰 제주지부가 한 네티즌의 제안를 받아들여 지난 20일 '고발 게시판'의 문을 열었다.

게시판 첫날 수건의 의견이 접수된 가운데 '교육감 아파트~' 제하의 글은 최근 '불법개조' 논란의 도화선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홈페이지 방문객수 역시 '고발 게시판' 운영 이후 2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제주지부는 분석하고 있다.

이곳의 특징은 물론 '교육비리' 내용을 접수한다는 것. 그리고 IP주소(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에 부여되는 고유 식별 주소)를 남기지 않아 제보자의 신분노출을 방지하고 있다.

그러나 무제한 자유만이 있는 것은 아니다.

전교조 제주지부 김영민 정책실장은 "비실명에 따른 부작용과 우려에 대해 알고 있다"고 전제하고 "그러나 제주교육의 미래를 위해서는 그동안 감춰지고 말못했던 고민들을 털어놓을 공간이 필요한 것도 사실"이라며 게시판 개설 취지를 밝혔다.

그는 이어 "제주교육이 바로서야 한다는 순수한 의도에서 시작한 만큼 상식이 통하는 게시판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며 "제보의 내용이 전혀 타당성이 없거나 비난만을 위한 비난, 교육과 관계없는 글 등은 내부 논의를 통해 삭제된다"고 운영계획을 밝혔다.

한편 제주지부는 '교육비리 고발 게시판'에 이어 교육현장의 교권침해와 학생인권 등의 주제별 게시판도 계획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