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희수 의장.
박희수 제주도의회 의장은 19일 제주행정체제개편 부대조건과 관련해 입장을 밝혔다.

논란은 지난 18일 제305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도정질문에서 시작됐다.

앞서 우근민 제주도지사는 고충홍 의원의 질문에 "제주도민이 제주시장을 직접 뽑아야 한다는 생각엔 변함없다"며 "지난해 말 제주도의회에서 행정체제개편위원회 운영기간을 1년 연장했다. 조례 개정시 부대조건을 제시했기 때문에 앞으로 부대조건에 충실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강경식 의원이 "지사는 기초자치단체 부활 공약에 대해 계속 말바꾸기를 하고 있다"고 지적하자 발끈한 우 지사는 "제주도의회의 부대조건만 아니었다면 시장 직선제를 추진했을 것"이라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우 지사는 "지금도 그 의지는 변함없다"며 "부대의견을 취소하면 당장 기초단체 부활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희수 의장은 이날 제305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 도정질문에 앞서 "제주행정체제개편과 관련 부대조건 때문에 여러가지 말이 많았다"며 "해당 상임위원장실을 방문해 부대의견에 대해 여러가지 얘기를 나누고 왔다"고 말했다.

이어 박 의장은 "부대조건중 논의를 중단하라는 내용은 없다"며 "지사께서 확실한 의지가 있다면 부대조건에 구애받지 않고 추진할 수 있지 않느냐는 생각을 했다"고 밝혔다.

특히 박 의장은 "해석의 차이는 있을수 있지만, 해당 상임위는 여러가지 각도로 특별자치도의 취지를 살려 추진하는게 맞다는데 의견을 냈다"고 전했다.

한편 지난해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부대의견으로 도민이 이해할 수 있는 행정체제 개편 대안 명칭을 사용할 것과 현재의 행정체제 개편 2개 대안 중 특정 안을 결정짓지 말고 ‘행정시 권한 강화 후 행정체제 개편’까지 포함해 도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할 것 등을 제시했다.

2개 대안은 '행정시장만 주민직선'으로 하는 방안과 '행정시장 직선은 물론 기초의회까지 부활'하는 방안이다.

또한 의회는 정부의 지방분권과 지방자치에 대한 정책환경 변화 대응 강구, 객관적·신뢰성 높은 방법으로 도민의견 수렴과 전문가 조사 등을 부대조건으로 달았다.<제주투데이>

<박수진 기자/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