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3 세계평생학습포럼: 글로벌 학습도시 자치단체장 연석회의'가 열렸다.
국내외 평생학습도시들이 각 도시의 역량 강화와 학습문화를 정착시켜 평생학습 생활화를 도모하기로 결의했다.

이를 위해 평행학습도시들은 지속가능한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노력하고, 국제파트너와의 긴밀한 협력을 증대하기로 약속했다.

지난 4일부터 5일까지 제주그랜드호텔에서 열린 ‘2013 세계평생학습포럼’에 참가한 국내외 평생학습도시 관계자들은 5일 '지속가능한 평생학습도시 발전을 위한 제주선언문'을 채택했다.

이번 포럼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유네스코평생교육원(UIL), 제주도 평생교육진흥원이 공동 주관으로 열렸다.

▲ 2013 세계평생학습포럼이 열렸다.
'세상을 바꾸는 힘, 평생학습 도시’를 슬로건으로 한 이번 포럼에는 미국·터키·호주 등 국외 전문가와 국내 평생학습도시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개인의 삶의 질과 도시전체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언제, 어디서, 누구나 원하는 학습을 즐길 수 있는 학습 공동체건설을 도모하는 평생학습도시는 지난 12년간 급속히 성장하는 발전을 이뤘다.

동시에 지역사회의 모든 교육자원을 기관 간, 지역 사회간, 국가 간 연계시킴으로써 네트워킹 학습공동체를 형성하려는 지역 시민에 의한, 지역 시민을 위한, 지역사회 교육운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급변하고 있는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도전에 직면한 각국의 도시들은, 개인발전, 문화번영, 사회통합, 경제발전을 위해 각각의 다양한 장점과 경험들을 공유하고자 한다.

이날  '2013 세계평생학습포럼: 글로벌 학습도시 자치단체장 연석회의'개최를 계기로 국제도시들 간의 협력을 증대키로 했다.

평생학습도시는 국내ㆍ외 협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도약을 위해 다음과 같이 실천할 것을 선언했다.
 
하나. 평생학습도시는 도시 간 건전한 발전을 위하여 상호 공유하고 협력한다.
하나. 평생학습도시는 학습나눔 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확산하여 학습성과를 지역 사회에 환원한다.
하나. 평생학습도시는 지역주민의 주도로 평생학습의 지역화 및 진흥을 위해 노력하여 평생학습 강국을 이루는데 이바지 한다.
하나. 평생학습도시는 국제사회의 평생학습 진흥을 위하여 교류 및 네트워크를 증진한다.
하나. 평생학습도시는 사회통합과 경제발전을 위하여 상호 협력과 네트워크를 촉진한다.<제주투데이>

<문춘자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