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저명학술지인 "Evidence-Based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제주대 제공>

제주 지하수가 당뇨병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주목된다.

제주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고관표 교수팀은 9일 임상연구를 통해 '제주물의 당뇨병 치료효과'를 밝혀냈다고 9일 밝혔다.

연구진은 2010년 9월부터 지난해 4월까지 광역경제권 선도산업 육성사업의 세부과제로 진행된 임상연구에서 제주도개발공사가 개발한 도내 지하수와 서울지역 수돗물을 마이크로필터로 정수해 당뇨병 환자들에게 음용하게 한 후 혈당개선효과를 비교했다.

임상연구에는 총 233명의 당뇨병환자가 참여했다. 참여자 3명 중 2명에게는 제주시 교래리와 서귀포시 대포동에서 채취한 지하수를, 나머지 1명에겐 서울 강서구의 수돗물을 제균정수해 하루 1ℓ씩 12주간 음용토록 했다.

그 결과 12주 후 혈당조절이 양호(당화혈색소 7% 미만)한 경우는 3개 지역간 차이가 없었지만 중등도 이하(당화혈색소 8% 미만)의 혈당조절을 보인 경우 대포동 지하수군이 87%로 서울 수돗물군의 79%보다 더 많았다.

혈당지표 중 하나인 프록토사민은 제주도 지하수군 모두(교래리 283, 대포동 282 μmol/L)에서 서울 수돗물군(292 μmol/L)보다 개선됐다.

▲ 제주대 의과전문대학원 고관표 교수.
가장 객관적인 혈당지표인 당화혈색소는 12주 후 교래리 지하수군(7.5%)에서 서울 수돗물군(7.8%)보다 개선됐다.

연구진은 "제주물이 혈당을 개선시킨 기전은 화산암반수에 고농도로 존재하는 바나듐으로 추정되나 이를 증명하기 위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물이 당뇨병을 호전시켰다는 연구가 국제저명학술지에 보고된 경우가 없어 이번 연구는 음용수가 혈당을 호전시킨다는 세계최초의 보고라고 할 수 있다고 연구진은 덧붙였다.

이에 따라 이번 연구결과는 그 자체만으로도 학술적·보건학적 가치가 큰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특히 임상연구에 쓰인 교래리 지하수는 사실상 현재 시판중인 '삼다수' 여서 '제주삼다수'의 당뇨병 개선 효과가 주목을 끌 전망이다.

그러나 연구진은 “이번 연구결과를 해석하는데 주의할 점은 시험군에 다른지역 지하수가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에 혈당개선이 제주물 고유의 효과인지, 일반적인 미네랄워터의 효과인지 구분할 수 없다는 사실”이라고 주의를 환기시켰다.

연구진은 “향후 수돗물 이외 타 지역 미네랄워터를 포함하는 추가 임상연구를 수행함으로써 혈당에 대한 제주물의 구체적 효과 및 정확한 기전을 증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연구결과는 최근 국제저명학술지인 "Evidence-Based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에 게재됐다.<제주투데이>
 
<강한성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