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도 감사위원회 전경.
제주도 감사위원회가 공직비리 근절을 위해 특정시기 감찰방식을 감사위원회 단독에서 제주도 청렴감찰단, 행정시 및 교육청 감찰부서와 연계한 합동감찰로 전환한다.

특히 감사위는 공직자 비위 발생 때 행위자 중심으로 처분을 요구했지만 앞으로는 직무 관련 비리에 대해선느 상급자에 대한 연대책임도 물을 방침이다.

도감사위원회는 이같은 내용의 2014 공직감찰 계획을 26일 발표했다.

감찰 방식 변경은 지난해 일부 공직자의 공금횡령·금품수수·공금횡령 사건 은폐 등 공직자 비위가 잇따라 발생, 실추된 공직사회의 신뢰 회복 및 전국 하위권인 제주도의 청렴도 향상을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우선 감사위는 비리 개연성이 높은 회계·계약 분야, 보조금 집행 및 정산 분야, 건설공사 분야 등 비리취약 3대 분야에 대해 특별감찰을 실시한다.

감사위는 직무와 관련한 금품수수, 공금 횡령 및 유용 등 비리 행위자에 대한 정보수집 확대 등 기동 감찰활동을 강화한다.

특히 도민 관심도가 높은 사회적 이슈에 대해서는 조사 착수에서부터 결과까지 홈페이지 등 행정포털 게시판에 공개할 방침이다.

또한 공직자부조리신고 센터 운영과 관련 제보자의 신분보장을 위해 익명으로 접수하고, 신고내용은 사전에 알 수 없도록 암호화 처리하는 등 익명성을 보장할 계획이다.

감사위는 오는 6월 4일 실시되는 전국동시지방선거에 대비해 공직자 줄서기, 선거관여 행위를 사전 차단하기 위해 감사위원회 홈페이지 내 ‘공직자 선거관여행위 신고센터’를 설치, 도민 신고를 유도한다.

감사위는 다음달부터 선거 종료일까지 합동감찰, 감찰활동 강화, 집중감찰 등 3단계로 구분해 감찰 인원을 보강하는 등 밀도 있는 감찰활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감사위는 특정시기인 '설 연휴'공직기강 감찰을 위해 27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 합동감찰을 실시한다.

합동감찰에는 감사위 12명을 비롯해 도 청렴감찰단, 행정시 및 교육청 감찰부서가 참여한다. 합동감찰반은 설 연휴를 전후해 복무실태 점검은 물론 시공업체에 선물비용 대납 요구 행위 등 위법·부당 사항에 대해 집중 감찰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제주투데이>

<강한성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