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철남 '유니버셜 디자인 도시 조례제정'
상태바
강철남 '유니버셜 디자인 도시 조례제정'
  • 김승지 기자
  • 승인 2014.05.19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원 선거 제11선거구 (제주시 연동 을)에 출마하는 새정치민주연합 강철남 후보는, 모두를 위한 디자인으로 일컬어지는 “유니버셜 디자인 도시 조례 제정”을 공약했다.

강 후보는 19일 보도자료를 통해 “유니버셜 디자인이란, 모두를 위한 디자인(Design for all) 이라고도 불리는데 국적, 성별, 연령, 개인의 능력에 관계없이 누구든지 이용할 수 있는 제품, 사용환경 디자인을 말하며, 보기만해도 제품을 언제,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 수 있는 디자인이다. 시력이 안좋은 분들을 위한 큰 버튼의 전화기, 높이조절이 가능한 세면대, 왼손잡이용 가위 등이 대표적인 유니버셜 디자인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고령화 시대를 대비하고, 장애인 및 교통약자들의 이동편의에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하며, 도시의 공공시설물과 민간시설물에 해당 디자인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고 제시했다.
도 강 후보는 “주요 관광지에 이러한 디자인을 적용해 제주를 찾는 관광객들에게도 좋은 이미지를 심는 부가효과도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강 후보는 “관광중심지인 제주에서 모든 사람들이 건축, 환경, 교통 등의 서비스를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유니버셜 디자인 도시 조례 제정과 적용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