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등 해군기지건설 저지를 위한 전국대책위원회는 박근혜 정부와 원희룡 도정의 잘못된 해군기지를 즉각 중단해 평화는 평화로 지켜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이에 이들 단체는 2014 강정생명평화대행진을 통해 평화와 진실을 알리는 뜨거운 발걸음 시작을 알렸다.

강정마을회, 제주해군기지건설 저지를 위한 전국대책회의, 제주 준사기지 저지와 평화의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 대책위원회는 21일 오전 11시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잘못된 제주해군기지를 막아내는 일만이 무너진 강정 공동체를 되살리는 것만이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를 지켜내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이들 단체는 “현재 강정마을 해군기지를 둘러싼 갈등은 어느 것 하나 해결되지 않고 있다”며 “위정자들은 계속 갈등과 치유를 이야기하고 있지만, 공사는 계속되고 있고, 강정마을 주민들의 고통은 여전하다”고 지적했다.

뿐만 아니라 실제 지금까지 거론되어 왔던 제주해군기지의 구조적인 문제점이 곳곳에서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며 ”지난 태풍 너구리로 인해 각각 2만톤에 달아는 케이슨이 속절없이 파손되거나 위치를 잃었다“고 지적했다.

이는 2년전 볼라벤에 이어 너구리 수준의 태풍에 속수책인 기지공사라면 부실논란만이 근본적 입지가 잘못됐다고 밖에 볼 수 가 없고, 50년마다 찾아오는 강한 태풍에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됐다던 해군의 설명이 무색하기만 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2012년 총리실은 해군기지 건설공사의 설계상 오류를 인정하면서 해군기지로 진입하는 항로를 변침각 77도에서 30도로 변경했고, 이는 안정상의 이유였지만, 여전히 급격한 30도로 금변침해 기지로 돌아오는 새로운 항로가 과연 안전한 지는 전혀 검증되지 않은 상태다.

이에 이들 단체는 “제주해군기지의 안정상의 문제는 재검토 되야 한다”고 주장하며 잘못돈 제주해군기지를 막아내고 무너진 강정 공동체를 되살리는 것만이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를 지켜내는 일이라며 “평화와 진실을 알리는 뜨거운 발걸음인 2014 강정생명평화대행진의 생명의 발걸음에 함께 동참해 달라”고 촉구했다.

1조700억의 마을발전기금을 내놓고 있는데 참여하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설명해 달라는 기자의 질문에 강정마을 회장은 “공사가 70% 이상 진행됐더라고 문제가 있는 공사는 중지되어 야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너구리 태풍은 소형급 태풍인데 앞으로 중형 대형 태풍이 온다면 공사의 진척은 더져질 것이고 이는 국민의 세금을 뜯어 먹는 일“이라며 ”70%로 진행됐더라도 중지는 막아야 한다“는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그러면서 “강정마을회는 주민총회로 모든 일을 결정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마을 발전을 받아 들일 수 없고 전부 거절한 상태고 논의도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주민들이 발전계획에 있어 받아들인다고 할지라고 주민총회의 결의에 따라야 하고, 우리는 여전히 반대 입장“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들 단체는 29일 오전 11시 도청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내달 3일까지 강정 평화를 지키기 위한 강정생명평화대행진의 대장정이 시작된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