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 '파행 인사' 논란을 집중적으로 다룬 제주도교육위 제14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승진후보자명부 순위 결정과 관련한 인위 조작 가능성이 제기됐다.

도교육위 노상준 위원은 1일 오후 3시10분부터 속개된 본회의에서 2001년 이후 도교육청 승진후보자명부 자료중 구체적 사례를 들어 이같은 주장을 펼쳤다.

이날 노 위원은 "A라는 사람이 2001년도 1월에는 37위였는데 7월에는 26위, 2002년 1월에는 17위로 올라갔다"며 승진후보자 명부상의 한 사례를 들었다.

그는 이어 "2002년 7월달에는 또 순위가 껑충뛰어 6위로 올라갔다가 2003년 7월에는 3위로 올라갔다"고 밝혔다.

노 위원은 이와 반대의 사례도 함께 제시했다.

그는 "B라는 사람이 2001년도에 7위였다가 2002년도에는 3위, 같은해 7월에는 1위로 올라갔다"며 또 하나의 사례를 제시했다.

이어 "그러나 2003년도에 계속 1위였던 B가 3위로 내려갔다가 7월에는 다시 7위로 내려갔다"고 말했다.

노 위원은 이 두가지 사례를 들어 "B는 승진후보자 순위에 올라갈 만한 여건이 되는 것으로 보여지는 데 어떤 특정인을 승진시키기 위해 순위가 바뀐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어 "일선에서 볼 때에 잘못됐다고 하는 사례가 곳곳에 보인다"며 "정직하게 순리에 맞춰 했다면 이런 일이 없었을 터인데 몇가지 사례만 보더라도 작위적이고 인위적이며 질서가 없는 가를 극명하게 보여주는 자료가 나타나고 있다"며 따져 물었다.

그는 또 "승진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사람을 아주 교묘하게 순위에서 빼버렸다는 걸 보면서 그동안 승진과 관련된 사람들이 얼마나 가슴아파하고 비통해했을까 하는 생각을 아니할 수 없다"며 안타까움을 표했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 김경회 부교육감은 답변을 통해 "근무성적평정이란 능력있고 부지런하며 동료와 상사로부터 신망을 받으면 좋은 점수를 주라는 취지에서 있는 것"이라고 전제하고 "교직내 필요한 기대심리와 안정성, 예측가능성이 너무 어긋나게 판단되고 평정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