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홍동주민센터 정정희
이제 가을인가 싶었는데 어느새 바람이 차가운 게 겨울이다. 날이 추워지니 몸도 마음도 움츠러들어 따뜻한 집에서 이불을 뒤집어쓰고 드러눕고 싶은 그런 요즘이다. 하지만 집에만 있기엔 해야 할 일들이 너무도 많아 쉬는 건 생각조차 못하는 게 현실이다. 또 이리저리 치어 살다보면 집안엔 공과금이나 세금 고지서들이 쌓여 이미 납기가 지난 지 오래인 적도 많다. 이렇게 바쁘게 살아가는 요즘 사람들에게 한번 가입으로 언제든지 지방세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해보고자 한다.
바로 위택스(www.wetax.go.kr)이다. 국세로는 홈택스가 있다면 지방세로는 위택스가 있는데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지는 않은 것 같다. 먼저 가입방법을 알아보면, 타 사이트 회원가입과 동일한데 한 가지 차이점은 공인인증서가 꼭 필요하다는 것이다. 아무래도 세금과 관련되다보니 회원가입 시 공인인증서로 본인확인을 하는 것이다. 회원가입을 하였다면 이제부터 지방세 관련 하여 웬만한 정보는 다 확인이 가능하다.
가장 기본적으로 지방세 조회 및 납부가 가능하다. 납부해야할 지방세가 있다면 과세기간을 선택하여 조회하면 지방세에 관련하여 납부하여야할 내역이 검색된다. 최근에는 지방세뿐만 아니라 환경개선부담금 및 세외수입 또한 조회·납부가 가능하게 되어 더욱 더 편리해졌다.
또한 납부하여야할 지방세뿐만 아니라 이중납부 등 과오납이 발생하여 지방세 환급금이 있다면 환급금도 조회가 가능하다. 요즘 ‘잠자는 지방세환금금 찾아주기’운동으로 지방세 환급금 일제정리기간을 운영하고 있기도 한데 본인에게는 잠자는 지방세 환급금은 없는지 한번쯤은 조회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이외에도 위택스에서는 자동차세 연납신청, 지방세 자동이체 신청, 지방세 전자고지 신청, 지방세 문자알리미 서비스 신청 등 각종 신청이 가능하고, 취득세·지방소득세 등과 같은 신고분지방세도 신고·납부가 가능하다. 다만 신고분지방세 신고·납부의 경우 특히 취득세 신고는 거래종류 등이 매우 복잡한 관계로 일정한 조건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신고·납부가 가능한 제약이 있으니 혹시나 신고하기 전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하기 바란다.
이렇게 위택스에서는 다른 어느 누구의 손을 거치지 않고서도 지방세에 관련한 웬만한 정보가 확인이 가능하다. 추가로 위택스에 가입하고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스마트위택스 앱을 통하여도 지방세 조회·납부, 납부확인 및 지방세 환급금 조회·신청이 가능하니 스마트 위택스 앱을 다운받아 사용하는 것도 추천하고 싶다.
한번의 번거로움으로 따뜻한 집안에서 지방세 조회 납부가 가능하니 한번 위택스에 가입하여 지방세 관련 정보도 확인하고 혹시 밀린 지방세가 있지나 않으지 확인해보는건 어떨까?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