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층 빌딩 드림타워 시행사의 교통개선대책에 대해 제주시민사회단체는‘면피용’이라고 주장했다.

제주도내 17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8일 성명을 통해 "현실적인 ‘교통개선대책’과 믿을 수 있는 ‘풍동실험결과’ 없이는 ‘드림타워 조성사업’ 허가를 내주지 말아야 한다"고 제주도에 촉구했다.

연대회의에 따르면 드림타워 사업 시행사인 (주)동화투자개발(대표이사 박시환)은 지난 달 30일 제주시를 거쳐 제주도에 ‘드림타워 교통영향분석·개선대책 수립 2차 변경심의 처리계획’을 제출했다.

'교통개선대책 2차 계획' 을 살펴보면 드림타워와 직·간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총 4건의 도시계획도로 개설에 따른 공사비 중 약 78억원의 교통개선부담금을 내겠다는 것과 대형버스 주차면을 20대로 늘리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문제는 동화투자개발이 지난번 1건 36억원 부담에서 4건 78억원 부담으로 증액했다고는 하지만 총공사비가 어림잡아 780억 정도라고 보면 여전히 10%에 머무는 수준에 그치고 있다는 것이다.

연대회의는 "동화투자개발이 밝힌 교통개선대책은 드림타워로 인해 발생하는 경제적 사회적 손실에 비하면 대책이라고 할 수 없는 수준"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초속 30m 이상의 강풍과 윈드시어(돌풍)가 자주 발생하는 제주의 지정학적, 환경적 사항을 고려하면 누구나 믿을 수 있는 제3의 기관에서 드림타워와 관련한 완벽한 풍동실험을 거쳐 그 결과를 제주도민에게 공개해 우려를 불식 시켜야 할 것"이라며 최근 도의회가 제기한 ‘드림타워 풍동실험 조작의혹’에 대한 정확한 검증도 요구했다.

연대회의는 "‘드림타워 조성사업’과 관련해 제주도의 건축교통통합심의가 여러 문제점에 대해 심도있고 공정하게 다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