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예산이 대폭 삭감되면서 도민들의 피해가 크다는 비판이 잇따르자 제주도와 도의회가 추경예산을 빨리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예산안을 어떻게 편성할 지를 놓고 또 다시 기싸움을 벌이면서 다음 달 임시회 처리도 불투명하다.

제주도와 도의회가 다음달 임시회 처리를 목표로 추경예산안 편성 논의를 시작하면서 김용구 기획조정실장은 새해 예산안 가운데 삭감된 1천636억 원을 전액 부활하고 이 가운데 도의회 증액예산 395억 원은 재검토해야 한다는 원칙을 고수했다.

또 원희룡 지사가 제시한 가이드라인인 "의회에서 부활예산 항목을 먼저 제시해야 추경안을 편성할 수 있다"며 사실상 도의회에 공을 넘긴 상태다.

이에 대해 좌남수 예결위원장은 예산편성은 집행부의 몫이라며, 부활예산 목록을 제출해 달라는 제주도의 요구를 거부했다.

다만, 도의회는 사전 협의를 통해 조정은 가능하다며 논의 가능성은 열어 뒀다.

두 기관이 겉으론 민생을 챙기겠다고 하면서도 추경예산의 원칙과 기준에 대해선 서로 다른 셈법을 고수하고 있는 것이다.

제주도의회 규칙상 다음달 3일부터 열리는 임시회에서 추경예산을 심의하려면 개회 10일 전인 오는 26일까지는 예산안이 제출돼야 한다.

결국, 제주도와 도의회가 입장차를 좁히지 못할 경우2월 임시회 처리도 불투명해 애꿎은 도민들의 피해만 가중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