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가 들어서면서 현경대 평통 민주평통부의장을 제외하곤 제주출신 인사의 정부 주요 요직 발탁사례가 거의 없었다.

그래서 일각에서는 제주홀대론이 제기되곤 했다.

새해가 들어서면서 박근혜 대통령은 조만간 공석인 해수부 장관을 비롯해 청와대 인적개편을 통해 특보단 등을 구성할 방침이다.

이번 개편에 제주출신이 기용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당초 기대했던 전면적 인적쇄신은 아니지만 대통령의 신년기자회견 등에서 지역 편중 인사가 지적된 만큼 그동안 등용되지 못한 지역 인사가 진출할 수 있는 여지가 적지 않은 상황이다. 야당도 정부의 지역편중 인사에 대해 실태 파악과 대안 마련을 위한 자체 조직을 구성하는 등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그래서 제주 출신들의 진출에 대한 기대감이 어느 때보다 높은 상황이나 후보군이 될 만한 제주출신들의 고위공직 진출 상황이나 학계 등의 활약상을 볼 때 녹록치만은 않다.

현재 제주출신으로 이번 인선 중 비서실장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는 인물은 현경대 민주평통부의장 정도다.차관으로 발탁이 가능한 고위공직자도 현재 제주출신은 단 두명에 불과한 상황. 차관 다음 장관급은 고위공직자들에게도 진입 장벽이 높다.

제주출신 모 공직자는 "공무원들은 승진 시스템에 따라 차관까지는 올라갈 수 있지만, 장관까지는 매우 어렵고 주로 학계에서 전문가로 인정받아 임명되는 경우가 많다"고 전했다.

이같은 점을 고려해 학계로 눈을 돌려볼 수 있으나 제주출신으로 두각을 나타내는 후보군을 찾기가 쉽지 않다.

제주출신 공직자들의 모임인 제공회의 경우 공직 입문과 동시에 부처별로 회원에 가입돼 이후 승진여부, 부처별 이동 현황 등을 파악할 수 있지만 학계는 이런 체계가 전무한 상황이다.

공직에 있는 모 인사는 "어떤 인사도 출신 지역을 보지 않는 경우는 없으며 인사에 지역을 반영하는 게 현실"이라고 말했다.

이런 점을 감안할 때 정부가 인사에 있어서 지역안배를 하고자 할 때 제주가 힘을 실어줄 수 있는 제주 출신들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관리가 선행돼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