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지역의 소나무 재선충병 방제사업을 맡은 업체가 실적을 부풀려 사업비를 빼돌렸다는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

경찰은 해당 업체뿐만 아니라 방제사업을 맡기고 감독한 공무원에 대해서도 수사를 확대, 제주도의 방제사업 자체가 총체적으로 부실하게 진행됐다는 비난을 면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6일 제주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소나무 재선충병 방제사업을 맡은 모 방제업체는 2013년 10월부터 지난해 4월까지 제주시 도평동지구와 연동·오라동지구, 소길·유수암리지구 등 5개 사업구역에서 방제작업을 실시, 전체 사업비 10억7천만원 중 약 3억원을 빼돌린 혐의(사기)를 받고 있다.

업체는 실제로 1만1천605그루만 제거하고도 모두 1만4천786그루를 제거한 것처럼 사업실적을 부풀려 3천181그루에 대한 사업비를 횡령했다. 이 지역의 고사목 1그루의 방제비는 6만3천여원이다.

이 업체는 소나무재선충병 방제를 위해 자른 고사목을 재선충이 서식할 수 있는 나무토막채로 현장에 방치하는 등 후속조치를 하지 않아 재선충병 확산을 키우기도 했다.

경찰은 지난해 10월 제주도로부터 관련 의혹에 대한 수사의뢰를 받고 본격 수사에 들어갔다.

사업 당시 재선충병으로 고사한 소나무를 제거하면 그 위치를 지리정보시스템(GPS) 좌표로 기록하도록 했는데 이 업체가 기록한 좌표 수와 실제 제거된 나무의 좌표 수가 일치하지 않았다. 좌표 수를 가짜로 기록하는 방법으로 제거한 고사목의 수를 부풀렸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이유다.

경찰은 이들 5개 방제구역을 맡은 감독 공무원 등 15명에 대해 현장 감독을 제대로 했는지와 허위로 공문서를 작성해 사태를 방조했는지 등에 대해 수사를 계속하고 있다.

도는 2013년 9월부터 지난해 4월까지 18개 지구에서 1차 방제사업을 벌여 국비 179억원, 지방비 260억원, 도민 성금 8억원 등 모두 447억원을 투입해 54만5천여 그루의 고사목을 제거했다.

도는 당시 해당 업체뿐 아니라 다른 업체가 벌인 13개 지구에 대한 방제사업도 감리를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