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제주의 미래상을 제시하기 위해 미래비전 연구 용역에 무려 16억원이 넘는 용역비를 투자한다.

그런데 연구진의 대다수가 건축이나 건설분야 전문가로 구성돼있어 미래비전이 앞서 수행된 다른 용역들과 연계되지 않고 무용지물이 될 것이란 우려가 제주도의회에서 제기됐다.

제주도가 2월 말부터 제주의 미래상을 제시하기 위한 미래비전 수립 용역에 착수했는데 이는 단계별 발전 비전과 추진전략, 실행계획을 제시하겠다는 구상이다.

용역비만 16억 9천만 원으로 오는 11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그런데 이 같은 계획을 보고받은 도의원들의 반응은 한결같이 부정적이다.

제일 문제가 된 것은 연구진 구성이다. 용역 감리를 맡는 실무위원회 5명 가운데 3명, 자문위원회 8명 가운데 5명이 건축이나 건설분야 전문가여서, 다양한 분야의 미래상을 제시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미래비전 수립에 대한 연구진을 보면 자연이나 문화 사람의 가치를 논하는 연구진 보다는  건축이나 건설 중심의 연구진으로 구성됐다는 얘기다.

또한 제주도가 그동안 수행했거나 수행 중인 다른 용역들과 미래비전을 연계시키는 방안이 마련되지 않았다는 비판도 이어졌다.

지난 2012년부터 지금까지 21억여 원을 들여 경제, 환경, 농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11건의 용역을 수행했는데 미래비전과 연계되지 않으면 정책 방향에 혼란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도 지적됐다.

김희현 의원은 "용역들이 많이 있는데 미래비전 용역을 빨리 정리하면서 같이 연계했으면 좋았을텐데 잘못하면 다 무용지물이 될 것 아닌가"라고 다그쳤다.

대답에 나선 제주도 허법률 기획관은 "수립과정에서 서로 협의하도록 하고 수립된 후에도 지침을 만들어서 적절히 조정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답했다.

미래비전에 포함된 예시과제 66개 가운데 도지사 공약과제와 일치하는 게 49개로 74%에 달해 지사의 공약을 뒷받침하기 위한 용역이 아니냐는 의구심도 계속됐다.

김경학 의원은 "지사의 공약을 이행하기 위한 용역이라는 생각을 지울 수 없습니다. 미래비전을 세운다고 하지만 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 16개 과제 중 11개가 빠져 있습니다"라고 지적했다.

제주도는 연구진에 다양한 분야 전문가를 포함시키고 공약 중심이 아닌 제주사회 전반을 다룰 것이라고 궁색한 해명에 급급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