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신화역사공원조성 개발사업 시행승인 조건사항 이행여부를 지도·감독하기 위한 TF팀을 구성해 운영키로 했다.

그러나 일부에선 '뒷북 행정'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23일 제1청사 별관 청정마루실에서 신화역사공원조성 개발사업 시행승인 조건사항 이행여부를 지도·감독하기 위한 TF팀을 구성하고 첫 회의를 개최한다.

TF팀은 문화관광스포츠국장을 단장으로 관련 실·과장 6명, 분야별 민간 자문위원 4명 등 총 11명으로 구성돼 있으며, 신화역사공원조성 개발사업 시행승인 조건별로 도의 정책방향에 대한 세부 실행계획과 사업추진과정에서 예상되는 문제점 및 대책 등을 논의해 도민이익 극대화 및 개발사업에 대한 도민불신을 해소할 계획이다.

TF팀은 우선 도민고용 80% 이상 고용계획 수립시행 부문에 대해서는 고용불안 및 일자리 질적 저하 방지와 도민고용계획서 제출 및 실적 분기별 제출 의무화를 주문할 예정이며 글로벌 인재육성과 학교와 사업체 상호협력에 의한 공동이익을 추구할 방침이다.

또 지역건설 업체 50% 이상 참여부문은 도내 건설업체 실질적 참여기회 부여, 상생협의체 구성·운영부문은 개발사업 효과가 지역주민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사업을 발굴·지원할 예정이다.

이중 지역사회의 가장 큰 관심은 도내 건설업체의 참여 부분이다.

신화역사공원조성 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람정제주개발(주)은 신화역사공원 R지구 콘도 공사에 지역업체의 참여 50% 보장을 약속했으나 특수한 업종과 분야에 도내업체 참여를 원천 배제해 전체사업의 지역업체 참여 50% 보장은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특히 현재 도외 업체를 통한 설계가 진행되고 있으나 일부 건축자재인 경우 해외유명 제품을 사용키로 사실상 확정, 도내 업체들은 건축자재 납품기회를 상실했다.

또 도내 업체 참여를 확대한다고 했으나 까다로운 공사 참여 조건으로 사실상 참여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아울러 제주도가 신화역사공원조성 개발사업에 대한 전체 사업 세부적인 사업 공정과 사업비를 전혀 파악하지 못하고 있어 이에 대한 제대로운 지도 감독이 이뤄질지도 미지수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이번 회의 결과를 토대로 해당 부서별 세부 실행계획을 확정하고 매 분기마다 정기적으로 회의를 개최해 이행사항을 점검하고 현안에 대한 대안을 마련해 개발사업 시행승인 조건이 적기에 이행되고 조성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무튼 신화역사공원조성 개발사업이 제주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사업 승인 시 내 걸었던 여러 가지 도민들과의 약속이 제대로 이행하느냐가 사업 성공의 키가 아닌가 싶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