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퍼시픽해양문화연구원(APOCC. 원장 주강현)이 1년 여 만에 APOCC제주본부에 이어 APOCC서울을 발족, 바다가 없는 서울에 해양문화의 씨를 뿌린다.

해양문화의 비젼을 구현하는 비영리법인 APOCC은 제주도 납읍에 자리잡은 산귤재에서 매월 마지막 주 화요일 저녁에 전문가들을 모시고 진행하는 ‘인문의 바다’를 진행하고 있다. 다양한 해양 관련 기행 및 해외탐사는 물론 국제 해양 관련 석학이 참여하는 아시아퍼시픽해양문화컨퍼런스를 두번에 걸쳐 성공리에 마치는 등 네트워크 구축에 동력을 불어넣고 있다.

이어 북서태평양을 거점으로한 국내외적 활동기반을 마련한 APOCC은 올해 서울 상륙을 기점으로 해양이 사라져버린 2500만 수도권에 바닷바람을 불어넣는 일을 한다. 슬로건은 ‘바다가 없는 불모의 서울에 해양문화를!!’로 정했다.

26일 오후 5시 서울 정동 배재학당역사박물관에서 열리는 발족식에선 ‘APOCC서울 선언문’ 채택에 이어 ‘해양도시재생과 바다의 미래’를 주제로 김정후 한양대 특임교수(런던대UCL펠로)가 서울지역 첫 인문의 바다를 장식한다.

또 APOCC서울위원회 발족을 계기로 분기에 1회 서울에서 ‘인문의 바다’를 열고, 오는 10월 서울에서 제3회 아시아퍼시기패양문화컨퍼런스를 개최할 예정이다. 아울러 제주-서울에 이어 세종시-부산을 비롯 중국-일본-대만 등 아시아퍼시픽컨퍼런스를 기반으로 국제적으로 확장해 나가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날 김영석 해양수산부 차관을 비롯해 황종우 해수부 해양정책과장, 최성애 해양개발연구원(KMI) 해양아카데미 원장, 최재선 해양개발연구원(KMI) 연구본부장, 김웅서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책임연구원, 김춘선 전 인천항만공사 사장 등 해양 관련 각계인사 70여 명이 참석한다.

주강현 원장(제주대 석좌교수)은 “한국인의 바다에 관한 인식은 해양수산계가 이뤄낸 경제적 성과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한 단계“라며 ”해양의식 제고를 위해서도 2500만 수도권에 바닷바람을 일으키지 않고선 미래 바다의 백년대계를 설계할 수가 없다“고 발족 취지를 밝혔다.

아울러 “종패가 자라나 큰 전복이 되듯 이번 시작이 불모의 도시에 바닷바람을 몰고 오는 기회가 되 것으로 확신한다”며 “비록 시골 지방이 시발점이지만 세계 네트워크로 뻗어나가는 진정한 ‘지방화(로컬라이제이션)’를 실현해 나가는데 APOCC 제주가 구심점이 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2013년 말 창립한 APOCC 제주는 ‘작은것이 아름답다’는 지방화 실현의 첫걸음으로 지난해 해양문화정론지 ‘해양문화’를 창간한데 이어 올해부터 올컬러판 해양무크 ‘The OCEAN’을 발간하고 있다. 가입비(10만원)를 종신회비로 한 오션리더스 멥버십제를 운영 중이며 모든 행사때마다 수익자 공동부담 원칙에 따라 1/n의 철학으로 운영되는 순수 비영리사회단체다. 

<들어가는 말>
APOCC SEOUL 발족식 및 ‘인문의 바다’
해양문화의 비젼을 구현하는 비영리법인 APOCC에서는 제주도에 자리잡은 산귤재에서 매월 마지막 주 화요일 저녁에 전문가들을 모시고 진행하는 ‘인문의 바다’를 성공리에 진행시키고 있는 중입니다. 이제 지난 1년여의 성과를 기반으로 ‘APOCC제주’에서 ‘APOCC서울’을 발족합니다. 뜻깊은 이 날을 기념하여 도시재생의 전문가 김정후박사님을 모셔서 서울에서 처음으로 ‘인문의 바다’를 펼칩니다.

APOCC는 척박한 해양문화의 진흥을 위해 민간 차원에서 만들어진 비영리법인체입니다. 해양전문가뿐 아니라 학계,예술계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일반 시민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발족한지 1년이 조금 넘는 동안 다양한 활동을 보여준 APOCC가 제주에서 북서태평양 거점으로서의 국내외적 활동기반을 마련하고 드디어 서울상륙을 결정하고 이에 APOCC SEOUL을 발족합니다.

‘APOCC SEOUL’은 ‘APOCC JEJU’에 연이어 조직되는 서울위원회입니다. 우리의 슬로건은 '바다가 없는 불모의 서울에 해양문화를!!!‘입니다. 바다가 없을 뿐 더러, 해수부를 비롯하여 바다관련 각종 기관들이 세종시, 부산 등지로 내려간 마당에 서울은 ’불모의 바다‘가 되어 바다에 관한한 무주공산처럼 변했습니다. 그러나 서울`인천`경기 등 수도권 인구가 2500만명을 넘는 현실에서 서울에 바닷바람을 불어넣는 일은 너무도 소중합니다.
분기에 1번씩 서울에서 ’인문의 바다‘를 개최하며, 특히 2015년도에는 3d.아시아퍼시픽해양문화컨퍼런스가 10월경 서울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APOCC SEOUL‘은 해양전문가가 모일 수 있는 중심기능을 해낼 것이며, 시민다중을 상대로 본격적으로 해양문화의 씨앗을 뿌리고 바닷바람을 불러오는 진원지가 되길 기대합니다. 서울-제주, 그리고 해외 네트워크를 통한 아시아퍼시픽해양문화의 질양의 확산과 일보 전진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많은 동참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