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관 취임 후 처음으로 제주를 찾은 유기준 해양수산부 장관이 해양쓰레기 처리를 위한 국비 지원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유기준 해수부 장관은 8일 제주시 구좌읍 행원리 해안도로 일대에서 해양쓰레기로 인한 환경오염 실태를 점검했다.

제주지역에서는 매년 2만t가량의 해양쓰레기가 발생하고 있지만 절반도 수거되지 못하면서 도민과 관광객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고 제주도는 설명했다.

실제로 수거되는 해양쓰레기는 2011년 9886t에서 2012년 9654t, 2013년 8281t, 지난해 7250t으로 매년 감소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원희룡 지사는 “해양쓰레기는 지정폐기물로 분류돼 일반 환경기초시설에서 처리할 수 없어 해양쓰레기 종합처리장이 절실하다”며 “해양쓰레기 종합처리장 설치를 위한 실시설계비 12억원 가운데 10억원을 국비로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해양쓰레기 수거를 전담할 해양환경미화원 제도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며 “관련 사업비 20억원 가운데 10억원도 지원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이에 대해 유 장관은 “해양쓰레기 종합처리장 실시설계비와 해양환경미화원 제도 사업비를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정영훈 해수부 수산정책실장에게 지시했다.

유 장관은 이에 앞서 방문한 한국해수관상어종묘센터에서 “세계 최대의 수산물 소비시장으로 부상한 중국시장 공략을 위해 해마 등 중국인이 선호하는 어종에 대한 첨단양식기술 개발 및 실용화가 중요하다”며 “제주도가 해마 및 지하해수를 이용한 전복양식단지 등을 추진하면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유 장관은 또 제주항을 방문해 강화된 여객선 안전관리 정책이 제대로 이행되고 있는지를 점검하고 제주지역 해양수산단체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개최해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한편 제주도는 유 장관에게 제주의 산업개발 수요에 선제적 대응을 위한 제주신항만 개발계획을 2015 항만기본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건의했다. 또 한림항 2단계 개발 사업을 전국연안항기본계획 수정계획에 반영하고 환경친화형 배합사료 사용을 내년까지 법제화시켜 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