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시정질문 이틀째인 6일 제주시의회는 김영훈 제주시장을 상대로 대중교통 활성화 방안과 불법 펜션 처리대책 등을 따졌다.

이날 열린 제179회 제주시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대중교통 활성화 방안과 앞으로의 정책을 묻는 고정식 의원(일도2동)의 시정질문에 김 시장은 "상임위에서 두 차례 부결된 공영버스 증차와 관련해서는 지금까지도 아쉬움이 남는다"며 "시가 재정 부담을 안은 것은 사실이지만 시민의 발인 시내버스가 더 이상 도산 없이 안정적 운영을 할 수 있는 길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김 시장은 "차선책으로 신규업체로 선정된 (주)한라여객이 내년 2월 중순 안에 정상 운행이 가능할 수 있도록 차량구입과 차고지 시설, 운전기사 채용 등 운행 준비중이고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행정력을 모으겠다"며 "가칭 대중교통 발전위원회를 구성, 논의와 토론을 통해 노선 조정과 적정 차량대수 산출, 준공영제 등 시내버스 운행 전반에 대한 자문과 문제점을 도출해 개선하겠다"말했다.

특히 강문철 의원(외도동)은 농어촌정비법 개정에 따라 불법 펜션으로 판명된 업소에 대한 시의 대책을 물었다.

이에 대해 김 시장은 "지난 11월5일 시행된 농어촌정비법상 농어촌민박 기준에 부적합한 불법 페션은 79동 731실이다"며 "건축법 등에 의해 당초 건축물의 용도대로 이용하도록 행정지도를 펴고 공중위생관리법에 의해 조치해 나갈 계획이다"며 원론적인 답변을 내놓았다.

또 오일장 교통문제 해결에 대해 묻는 강 의원의 질문에 김 시장은 "민속오일장 환경개선 용역 결과 오일시장을 이용하는 차량대수가 장이서는 평일인 경우 5000여대, 휴일에는 1만2000여대의 차량이 통행하는 것으로 조사돼 제주지방경찰청과 협의해 신호 체계를 개선해 나가겠다"며 말했다.

이날 김수남 의원(이도2동)은 구도심권을 활성화를 위해 제주시 공공기관들을 구도심권에 유치하는 방안을 김 시장에게 따졌다.

그러나 김 시장은 "2006년 완공을 목표로 시민복지타운 내 지방정부 합동청사가 신축 중에 있어 이 곳에 제주지방병무청 등 17개 기관이 이전되는 실정임을 감안할 때 사실상 구도심으로의 공공기관 이전 방안은 어렵다"고 말했다.

이밖에 안창남(삼양·봉개동), 신영근(화북동), 김인규 의원(용당2동) 등은 제주도 광역쓰레기 소가장 반입료의 부당성과 사라봉 잔디구장의 관리부실,별도봉지구 개발부진, 용연구름다리 편의 시설 부족, 동계 전지훈련팀 유치 부진 등을 지적했다
.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